• 통큰쿠폰이벤트-통합

[한국근현대사]한국 근현대사의 빨갱이 사냥- 빨갱이 사냥과 마녀 사냥의 비교 분석(A+보고서)

*용*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06.01.21
최종 저작일
2006.01
26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EasyAI 홍보배너

소개글

A+받은 보고서 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반공이데올로기
1.1. 반공사상의 형성
1.2. 반공이데올로기의 전개와 기반
1.3. 반공사상의 쇠퇴
2. 사례연구
2.1. 4 ․ 3 사건
2.2. 국회 프락치 사건
2.3. 인혁당 사건과 인혁당 재건위 사건
3. 마녀사냥과 한국 근․ 현대사(빨갱이 사냥)의 비교․ 분석

Ⅲ.결론

본문내용

`마녀`라는 이름으로 재판 받지는 않았지만 여러 시대와 여러 사회를 통하여 마녀재판과 같이 한 시대에 한 사회를 광기로 몰아넣은 사례가 적지는 않다. 그 구체적인 내용이 다를지라도 인간의 이성이 마비되고 마녀재판이 보여준 사회 심리적 현상, 수사와 재판의 절차, 그 결과로서의 개인의 희생들이 함께 뒤따랐다.
중세 유럽사회를 휩쓸었던 마녀재판은 끔찍한 영화의 한 장면정도로만 우리는 기억하고 있다. 또한 마녀들의 존재와 그들의 혐의를 오늘날 믿을 사람은 별로 없다. 현대인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마녀에 대한 현실감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그것은 단지 환상의 영역일 뿐이라고 믿는다. 그러나 당시의 유럽인들은 이 마녀들의 존재는 말할 것도 없고 그들의 악행과 위험성에 대하여 절대적인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그렇지만 마녀사냥이 이러한 무지에 따라 우발적으로 벌어진 현상만은 아니었다. 그 이면에는 일반 민중의 무지와 비이성을 자극하고 조장하며 활용한 집권자들의 추악한 음모와 악의가 자리하고 있었다.
우리 현대사에는 유럽사회를 휩쓸었던 마녀현상이 다른 형태로 재연되어 왔다. `빨갱이`라는 말 한마디로 우리사회에서 소외와 차별, 처벌과 고통을 맛보게 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마녀라는 말 한마디로 극한적인 고문과 화형의 고통에 직면해야 했던 많은 유럽인들의 운명과 마찬가지로 `빨갱이`라는 이름으로 국가보안법의 형틀을 맞이해야 했던 비극적 한국인들이 우리 현대사 속에 수없이 발견된다.
중세 서양인들이 마녀의 실재를 믿고 이들의 화형에 의해 사회로부터 영원히 격리함으로써 공동체의 위험을 예방할 수 있다고 믿었듯이 이 땅에서도 대부분의 국민들이 `빨갱이`의 존재와 이들의 사회에 대한 위험성을 믿고 이들이 국가보안법으로 처단되는 것을 지지하거나 방관하는 태도를 보여왔다. 이러한 신념과 태도 때문에 수많은 동시대인이 `빨갱이`로 몰려 `마녀재판`의 희생양이 되었다.
서양의 마녀재판은 끔찍한 역사의 한 페이지로 기록되어 있다. 많은 영사학자들이 그것은 특정한 지역의, 특정한 시대에 벌어졌던 특수한 현상으로 해석하고자 한다. 그러나 마녀재판은, 그 규모와 잔인성, 기간에 차이는 있을지언정, 모든 시대에 나타날 수 있는 심리적 현상이며 동시에 모든 사회가 저지를 수 있는 보편성을 지닌다. 우리는 전세계를 파시즘의 광란 속에 살게 하였던 2차 세계대전 직전의 독일의 나치즘과 이태리와 일본의 파시즘, 미국의 50년대를 사상적 황폐로 몰아넣었던 메카시즘, 드레뷔스 사건에서도 같은 현상을 본다.
광기와 공란의 시대는 그로 인한 희생자를 낳게 마련이다. 집단적 히스테리에 빠진 사회와 국가가 그 구성원을 해칠 수밖에 없다. 바로 서양의 마녀재판과 우리의 빨갱이 사냥이 바로 그러한 사실을 증명한다. 공정하고 이성적인 판단 대신에 적대와 분노, 그리고 선입견으로 한 개인과 집단에게 누명을 씌워 희생양으로 삼아 왔다. 법과 재판이라는 형식이 존재하지만 그야말로 그것은 형식일 뿐이다. 실제로는 법과 재판의 형식을 빈 야만적 그리고 사법적 살인에 다름 아니다.

참고 자료

한기해 <<국가보안법: 그 흐름과 폐지의 방향>> 공동체, 1989
서정윤 <<반공산주의의 논리>> 대망, 1984
염미경 <<전쟁과 사람들>> 한울아카데미, 2003
윤택림 <<인류학자의 과거여행: 한 빨갱이 마을의 역사를 찾아서>> 역사비평사, 2003
전숙희 <<사랑이 그녀를 쏘았다; 한국의 마타하리 김수임>> 정우사, 2002
김삼웅 <<한국 현대사 바로잡기>> 가람기획, 1998
정운현 <<호외, 백 년의 기억들 : 강화도 조약에서 전두환 구속까지>> 삼인, 1997
정운현 <<(증언 반민특위) 잃어버린 기억의 보고서>> 삼인, 1999
김지형 <<남북을 잇는 현대사 산책>> 선인, 2003
김진국 <<www.한국현대사.com>> 민연, 2000
한국정치연구회 정치사분과 <<한국현대사 이야기주머니 : 한국정치사 73장면>> 녹두, 1993
이강수 <<반민특위 연구>> 나남, 2003
역사문제연구소 <<바로잡아야 할 우리역사 37장면>> 역사비평사, 1993
박명림 <<한국전쟁의 발발과 기원 2>> 나남, 1996
月刊朝鮮 <<韓國現代史119大事件 : 체험기와 특종사진>>朝鮮日報社,1993
Oliver, Robert Tarbell <<李承晩 秘錄>> 韓國文化出版社 1982

자료후기(2)

*용*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유니스터디 이벤트
[한국근현대사]한국 근현대사의 빨갱이 사냥- 빨갱이 사냥과 마녀 사냥의 비교 분석(A+보고서)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12월 28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6:13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