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공학]알츠하이머 병
- 최초 등록일
- 2006.01.21
- 최종 저작일
- 2005.05
- 1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치매란?
치매는 사람의 정신(지적)능력과 사회적 활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의 소실을 말하며, 어떤 사람의 일상생활의 장애를 가져올 정도로 충분히 심할 때, 우리는 이것을 치매라고 이야기한다.
즉 치매는 그 자체가 어떤 활동을 이야기하는 진단명이 아니라 단지 특정한 증상들이 나타나서 어떤 기준을 만족시키는 경우를 이야기하는 하나의 증후군(증상복합체)이다.
수 세기동안 사람들은 그것을 노망이라고 부르면서 나이를 먹게 되면 피할 수 없이 필연적으로 오는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치매는 단지 나이가 들어 발생하는 그런 생리적인 현상이 아니라는 것이 잘 알려져 있다. 치매는 여러 가지 질환들에 의해 나타나는 병적 증상인 것이다.
목차
1) 알츠하이머의 정의
2) 알츠하이머의 원인
3) 알츠하이머의 증상
4) 생화학적 측면
.
5)알츠하이머의 치료 .
6) 최신 연구 자료 .
7) 참고 문헌 .
본문내용
노인에서의 치매(痴呆)의 원인 중 가장 흔한 형태이다. 병리조직학적으로는 뇌의 전반적인 위축, 뇌실의 확장, 신경섬유의 다발성 병변(neurofibrillary tangle)과 초로성 반점(neuritic plaque) 등이 특징이다.
병명은 1906년 독일의 의사 알로이스 알츠하이머 박사가 매우 희귀한 뇌신경질환으로 생각되는 병을 앓다가 사망한 여자의 뇌 조직의 병리학적 변화를 관찰하여, 처음 병리소견을 발표함으로 세상에 알려지면서 이 병의 이름 또한 유명해 지게 되었다. 그가 발견한 것은 어떤 비정상적인 물질들이 모여 있는 집합체들(Plaques:노인성반)과 신경세포 안에서 신경원 섬유들이 비정상적으로 꼬여 있는 소견(Tangles:신경섬유원 농축)을 관찰했습니다. 그 외에도 알쯔하이머병 환자에게서 발견되는 특징적인 변화로는 기억과 그 외에 다른 지적능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뇌 부위에 있던 신경 세포들이 많이 없어진 것과 이러한 뇌신경세포 사이에서 오가는 아주 복잡한 신호들을 서로 전달해 주는데 필요한 어떤 특정 화학물질의 양이 많이 떨어져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알쯔하이머병의 첫 번째 증상은 아주 가벼운 건망증입니다. 그 이후에 병이 진행하면서 언어 구사력, 이해력, 읽고 쓰기 능력 등의 장애를 가지고 오게 됩니다. 결국 알쯔하이머병에 걸린 환자들은 불안해하기도 하고, 매우 공격적이 될 수도 있으며, 집을 나와서 길을 잃어버리고 거리를 방황할 수도 있습니다.
미국 전 대통령이었던 R.레이건 이 질환을 앓고 있다고 알려지면서 세인의 관심을 더욱 끌고 있다. 임상적인 특징은 점진적인 기억 ·판단 ·언어능력 등 지적인 기능의 감퇴와 일상생활능력 ·인격 ·행동양상의 장애이다. 병에 걸리면 초기에는 이름 ·날짜 ·장소와 같은 것들이 기억에서 사라지고, 심해지면 화장실을 가거나 요리를 하거나 신을 신는 일 등의 일상생활조차도 잊게 된다. 동시에 우울증이나 인격의 황폐, 격한 행동 등의 정신의학적인 증세도 동반된다. 이러한 증세들이 점진적으로 진행되어 결국은 죽음에 이르게 된다. 발병 후 서서히 죽음에 이르는 기간은 6~8년 정도이지만 사람에 따라 20년이 넘는 경우도 있다.
참고 자료
정신건강간호학(Ⅰ), 이정숙 외, 현문사(2000), p.306~307,p.671~678
정신간호총론 제4판, 김윤희 외, 현문사(2000), p.1258~1266
정신건강간호학(하), 이정숙 외, 현문사(2001), p.1601~1604
정신건강간호학(下), 이경순 외 , 현문사(2002) , p.1090~1107,p.1118~1124
YTN 2004-03-22 10: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