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조선시대의 여성문학
- 최초 등록일
- 2006.01.12
- 최종 저작일
- 2006.01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조선시대의 여성문학을 조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조선 전. 중기(14~16세기)의 여성 문학
1. 다양한 작가 층의 형성
2. 전문적 여성작가의 대두
Ⅲ. 조선후기(17~19세기)의 여성 문학 : 작가와 작품의 양산
1. 양반여성
2. 기녀
3. 평민여성
Ⅳ.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조선시대 가부장제 사회에서 여성들은 그들 자신이 주체적으로 사는 것이 아니라 남성 지배가 만들어낸 문화적 이데올로기의 피조물로사는 존재라는 점을 강조해왔다. 여성들은 문자생활에서 소외되어 있었으며 특히 문학 활동은 엄격히 금지되어 있었다. 간혹 여성들이 작품을 창작한 경우가 있었다 해도 그것을 숨기고 드러내지 않았다. 그러나 조선시대 여성 작가들은 특이한 규방문화를 형성하여 한시, 규방가사, 그림, 글씨로 자신의 예술 감각을 독특하게 표상함으로써 규방의 문화, 사상, 문학을 꽃피웠다.
이와 같이 형성된 조선시대 여성 작가와 작품의 경우 남성 동료들과 함께 나눈 국가, 계급 시기의 문학적 연관성에 덧붙여진 검토로써 여성문학에 대한 평가가 형성되어왔다. 김명희 외 저, 『조선시대 여성문학과 사상』, 이회문화사, 2003, p13
여성문학을 남성문학의 부수적 요소 정도로만 생각하는 것이다. 여성문학은 따로 존재하지 않으며 존재한다 하더라도 그 가치나 비중이 남성문학에 비해 주목할 만한 것이 못 된다는 식의 생각이다. 여성문학이 남성문학에 비하여 양적으로 미치지 못하고 주제나 소재에 있어서 제한성을 보이는 있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그렇다 하더라도 그것은 실상보다 과장되어 있으며 그러한 현상이 일어나게 된 배경이나 요인에 대해 깊이 있는 고찰이 이루어 지지 않은 채 사실의 지적에만 그침으로써 여성문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어렵게 하고 있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조선 시대 여성 작가와 그들의 작품을 전․ 중기, 후기로 구분하여 특징과 의의를 살펴봄으로써 여성문학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돕고자 한다.
Ⅱ. 조선 전․ 중기(14~16세기)의 여성 문학
1. 다양한 작가 층의 형성
조선 전기까지는 고려의 습속이 여전하여서 남성과 여성이 비교적 대등한 관계를 유지하였고 사회적인 분위기 역시 남녀의 차별이 없는 편이었다.
참고 자료
김명희 외 저, 『조선시대 여성문학과 사상』, 이회문화사, 2003
김명희․ 박현숙 공저 , 『조선시대 여성 한문학』, 이회문화사, 2005
이혜순 외,『한국 고전 여성작가 연구』태학사, 1999
조동일, 『한국문학통사』3권, 지식산업사,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