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론]허생전의 화자와 의사소통 구조, 의미 해석
- 최초 등록일
- 2006.01.10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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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본 글은 고전소설인 `허생전`을 의사소통(communication)의 관점에서 이해하고 분석하고 있으며, 그러한 접근 방법을 통해 허생전이 가지고 있는 또 다른 의미의 가능성에 대하여 접근하고 있다. 주로 언론학에서 다루어지는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문학적 의사소통으로 다루고자 하는 이론을 허생전에 적용한 것이 본 글의 취지이다. 따라서 이 글은 의사소통 이론을 문학적으로 소개하는 동시에, 그것을 실지 적용하여 의미를 분석해내는 비평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목차
1장 화자의 층위에 따른 분류와 개념
1. 화자(話者)란 무엇인가
2. 허구외적 화자
3. 스토리외적 화자
4. 스토리내적 화자
5. 작중 화자
2장 화자의 층위에 의한 허생전의 분석
1. 허생전을 둘러싸고 있는 텍스트들
2. 허생전의 허구외적 화자
3. 허생전의 스토리외적 화자
4. 허생전의 스토리내적 화자
5. 작중 화자
3장 허생전의 의사소통 구조와 그에 따른 의미 해석
1. 다층적 화자의 의사소통 구조
2. 서사 내용에 따른 의도적인 서술 속도 조정
3. 주제 해석의 개방과 작가 의도 배제
본문내용
1. 다층적 화자의 의사소통 구조
허생전은 열하일기라는 박지원의 수필적인 문집에 수록되어 있으며 그 중에서도 옥갑야화라는 열하일기를 구성하는 수많은 이야기 중의 하나에서, 다시 그 이야기 안에서 이루어지는 또 다른 하나의 이야기라는 복잡한 계층적 구조를 갖고 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허구외적 화자는 다단계로 설정되며, 그로 인해 진실한 현실적 작가와 화자를 모호하게 만든다. 이를 통해 박지원이 의도하는 바는 당시 시대 현실을 감안하여, 구설수에 오르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고 허생전이라는 담론 의식이 강한 텍스트에 대하여 작가에 대한 비판이 세인들에게 집중되기 보다는 텍스트의 담론에 대한 비판과 사유가 사람들에게 집중되도록 의도한 것이다. 이렇게 작가(박지원)는 자신의 존재를 다층적 화자를 제시하여 희석시켜버리고, 소설이라는 우회적 통로를 통해 당시 시대 모순을 사람들로 하여금 자각하게 하고, 스스로 사유하게 하는 기회를 만들고자 한 것이다.
참고 자료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1-3권, 지식산업사
김준오 외, 한국문학개론, 삼지원
구인환 외, 문학개론, 삼영사
이선영 외, 문학비평의 방법과 실제, 삼지원
세버린, 탠커드 공저, 커뮤니케이션 이론, 나남출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