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농민운동]1894년 갑오농민전쟁
- 최초 등록일
- 2005.12.30
- 최종 저작일
- 2004.03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기본 갑오농민전쟁에 대한 일반적 지식이 아니라
그 외 참여계층을 분석하고 다른시각에서 바라보고자 하였습니다.
목차
◇갑오농민전쟁◇
《농민전쟁의 연구와 쟁점》
《농민전쟁의 배경》
․정치면의 변화상
․사회․경제적 배경
양반관료체제의 변화
수취체제의 문란
상업의 변화
농촌 경제의 변화
․사상적 배경
≪전개 과정≫
․고부민란단계
․1차 농민 전쟁단계
․개혁사업추진단계
․2차 농민전쟁단계
≪참여계층분석≫
≪결론≫
․실패요인
․역사적의의
본문내용
《농민전쟁의 연구와 쟁점》
동학에 대한 관심은 일찍부터 이루어졌다. 그리하여 장도빈은 1926년에 《갑오동학란과 전봉준》을, 김상기는《동학과 동학란》(1931)을, 계봉우는 《동학당폭동》을 각각 간행하였던 것이다.
해방 직후에는 김용섭, 한우근 등이 관심을 가졌고, 특히 한우근은 《동학란 기인에 관한 연구》91971)를 출간하기에 이르렀다. 그 후 1974년에는 최수운 탄생 150주년을 맞이하여 《한국사상》(1974)의 특집으로 최수운 및 동학에 대한 연구가 집중적으로 이루어졌다. 그 결과 최수운의 역사의식(신인철), 신개념(김경재), 종교체험(김광일) 등 최수운에 관한 것과 더불어 동학군의 조직(김용덕), 전주화약과 집강소(김의환) 등 동학혁명운동에 관한 것 그리고 천도교청년당과 신문화운동(이연복), 3․1운동 재판기록을 통해 본 천도교 대표들의태도분석(이연복)등 일제하 천도교의 항일운동에 이르기까지 집중적인 분석이 이루어져 이 분약 연구의 초석이 되었다.
동학에 대한 연구는 그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졌다. 그 결과 1980년대에는 한우근의 《동학과 농민봉기》(1983), 노태구의《동학혁명의 연구》(1982), 신복룡의 《전봉준의 생애와 사상》(1982), 최현식의 《갑오동학혁명사》(1980)등이 출간되었다.
★농민들이 괭이와 호미대신 죽창를 들 수밖에 없었던 이유★
기존의 보수 지배층은 급변하는 사회변동 속에서 새로운 사회에 대한 전망과 실천 없이 조선후기 이래 성장한 생산력의 몫을 챙기기 급급, 이를 위해 농민수탈을 서슴지 않았다. 즉, 이들은 더 이상 사회발전을 가로막고 오히려 사회모순만 증폭시킬 뿐이었다 .........
★전봉준이 고부민란의 선두에 서게된 이유★
․전봉준 등의 지도부에 의해 조직적으로 계획되었다는 견해
․고부민들이 봉기하려 무리를 이루고 있는데 전봉준이 거기에 뛰어들어 선동했다는 견해 ................
★농민군이 철수 한 이유★
전봉준과 홍계훈의 다른 입장
1. 전주화약이 체결되어서?
2, 정부군의 무력에 압도되어 자진해산?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