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의 르네상스]이탈리아의 르네상스와 데카메론
- 최초 등록일
- 2005.12.24
- 최종 저작일
- 2005.11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이탈리아의 르네상스에 대한 내용을 조사하였고..
데카메론에 대한 서평을 포함하였습니다..
점수는 잘 나왔고요...^^
목차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경제와 정치적 배경
인문주의
인문주의자
인문주의의 보급
『데카메론』 - 중세로부터 벗어나는 근대의『인곡』
본문내용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경제와 정치적 배경
르네상스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과는 정반대로 그 시대는 경제적으로 쇠퇴하고 물질적으로 황폐화된 때에 시작되었다 Paul Johnson. 한은경 편,『르네상스』(을유문화사, 2003), p.21~23
중세 후기에 노동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 기계를 개발하여 인간의 노동을 대체하려는 강한 동기가 생겨났다. 일륜차의 발명이나 프랑스에서 강한 말의 사육, 물방앗간의 증가, 풍차의 등장, 카라벨의 등장이 그 예이다. 혁신적인 해상력과 육상 수송의 발전으로 유럽 내외 무역은 각 세대마다 두 배씩 증가되었다.
. 르네상스가 시작된 바로 그 시대에 백여 년간에 걸쳐 지속된 농업적․상업적 불황이 유럽을 뒤덮고 있었다. 물가는 폭락하였고, 대중의 불안이 높아갔으며, 무역이 위축되어 상인들은 파산하였다. 르네상스는 경제적 파탄이 극심한 시대였다. 물론 모든 사람이 실패한 것은 아니었다. 어떤 상인들은 그와 같은 전체적인 불황의 시대에도 부를 축적하였으며, 14세기의 명민하고 요행을 탄 대금업자들은 아우구스부르그의 푸거 家
(the Fuggers)가 그러하였듯이, 15세기의 대단히 명성 높은 은행가 집안이 되기도 하였다. 점차 숫자가 줄어든 노동자들은 높은 임금을 요구하였지만 그것이 성취된 적은 거의 없었다. 전체적으로 보아 도시나 농촌이 모두 마찬가지로 그 시대는 시장의 위축, 낮은 이윤, 광범한 경제적 불황의 시대였다. 거의 동시에 3세기 동안에 걸쳐 급격한 인구의 감소가 시작되었는데, 이것은 그러한 경제적 불황의 결과이자 원인이기도 하였다. 농업기술이나 의학기술도 증가하는 인구와 보조를 맞추어 발전하지 못하였고 자연도 마찬가지이었으므로 전체적으로 볼 때 개개의 인간들이 가족계획과 같은 것을 통해서 인구를 억제할 수 있는 것은 극히 적었다. 인구는 전통적인 고질들 - 기아․질병․전쟁 -로 인하여 증가될 수 없었으며, 그것은 좌절된 당대의 인간들에게는 전에 없이 잔혹한 것으로 여겨졌을 뿐이다.
이탈리아의 도시들뿐 아니라 전반적인 유럽의 상황은 커다란 재앙의 상태이었다. 1347년 이탈리아의 船隊가 감염된 쥐들을 퍼뜨림으로써 시실리(Sicily)에 질병이 퍼지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 보카치오. 유성준 역,『데카메론』(문화광장, 1994)
- 야코프 부르크하르트. 안인희 역,『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푸른숲, 2002)
- 폴 존슨. 한은경 역,『르네상스』(을유문화사, 2003)
- P.게이․R.K.웹. 박무성 역,『서양 근대사』(법문사, 19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