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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상사]여말선초 주자성리학파의 정치사상

*혜*
최초 등록일
2005.12.22
최종 저작일
2005.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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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여말선초 주자성리학파 정치사상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 이론적 집거로서의 주자 성리학
1. 주자 성리학의 형성
2. 주자 성리학의 본질 - 주자 성리학의 의미
3. 주자의 정치사상

Ⅲ . 여말선초 주자성리학파들의 형성
1. 주자성리학의 수용
2. 주자성리학파의 형성
3. 주자성리학파에 관한 분석

Ⅳ . 여말선초 주자 성리학파의 학문적 위상
1. 제 1기 학자의 주자 성리학 이해
2. 제 2기 학자의 주자 성리학 이해
3. 제 3기 학자의 주자 성리학 이해

Ⅴ . 여말선초 주자 성리학파의 정치사상
1. 통치사상
2. 교화사상
3. 안민사상
4. 친명사상

Ⅵ . 결 론

본문내용

우리는 보다 바람직한 현존세계를 모색하기 위해서 현재를 대상화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현재에 도달하게 된 역사적 추이를 검토하며 그 특수성을 해명하려는 것으로서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에 대한 객관적 인식의 도정을 거칠 때, 비로소 우리들은 역사의 자율성 내지는 가치선택의 자율성을 향유하게 되는 것이다.
사상사를 연구하는 목적은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를 자각하고 의식하기 위한 지적작업의 일환으로서 사상사를 연구하게 되는 것이다. 사상사의 연구를 통해서 지나간 역사의 발전추이를 조망하게 되고 우리가 처한 현재의 역사적 제약성이 무엇인가를 이해하게 될 것이며, 나아가 그 제약성을 극복할 수 있는 역사적 가능성을 확인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정치사상사의 연구는 단순히 지나간 정시세계에만 집착하여, 역사적 사실의 체계분석을 통해 정치질서가 변화할 수밖에 없었던 필연성만을 강조하는「낡은」학문분야는 결코 아니라는 것이다. 오히려 현존의 정치세계를 가능케 한 관념 또는 개념의 변천을 통해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존의 정치체계가 추구해야할 보편적인 목표와 가치를 설정 ․ 제시하려는 價値定向的 학문분야로서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하겠다. 이러한 맥락에서 麗末鮮初에 활동한 一群의 新政治엘리트들의 정치적 思惟를 통해, 朱子 性理學이 새로운 정치이념으로 수용되는 과정에 있어서 그 정치사상의 실체를 알아보고자 한다.
麗末鮮初는 한국정치사상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분기점이 된다. 朱子 性理學을 수용함으로서 왕조교체라는 易姓革命이 이루어졌고 종래 儒佛이 혼재하던 二元的 사상체계에서 朱子 性理學 일변도의 사상체계에로 일대 사상적 變轉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특히 朱子 性理學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자 한 집단의 성격을 규명하고 궁극적으로는 그들이 朱子 性理學을 통해서 실현하고자 했던 合目的的인 정치의 세계가 어떠하였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중국역사상 唐末 五代의 시기는 중국의 사회개조를 근본적으로 변혁시킨 일대의 전환기이다. 변화의 핵심은 문벌귀족들이 완전히 몰락하고 새로운 지배계급으로서의 사대부계급이 등장하였다는 점, 그리고 均田制的 토지제도가 붕괴되면서 새로운 토지제도 ․ 생산관계가 나타나게 되었다는 사실이다.

참고 자료

김충렬, 『조선조성리학의 형성과 그 정맥』, 대동문연구, 제 13집, 1979.
「고려 유가정신의 맥락」,『한국사상사대계』3,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박천식, 「여말선초의 주자학의 전래와 수용」, 군산교대논문집, 제 4집, 1975.
황을순, 「고려공민왕대의 개혁과 그 성격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89.
허흥식, 「고려시대의 사회와 사상」,『한국사상사대계』3, 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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