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큰쿠폰이벤트-통합

[인터넷비즈니스모델]엔씨소프트의 인터넷 비지니스 모델 분석과 전략적 제안

*용*
최초 등록일
2005.12.17
최종 저작일
2005.12
17페이지/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EasyAI 홍보배너

소개글

리니지로 유명한 엔씨소프트에 대한 분석과 제안입니다.
정말 열심히했는데 내용이 정말 괜찮은거 같아요 ^^

목차

Ⅰ. 엔씨소프트 선정 이유

Ⅱ. 온라인 게임 산업 환경 분석
1. 경쟁 환경-마이클 포터의 5 forces
2. 거시 환경

Ⅲ. 엔씨소프트 현황
1. 엔씨소프트 소개 및 성공요인
2. 엔씨소프트의 경쟁사
3. 엔씨소프트의 위협요인
4. 엔씨소프트의 기회요인

Ⅳ. 요약 및 전략적 제안
1. 요약
2. 전략적 제안

본문내용

Ⅰ. 엔씨소프트 선정 이유

‘대한민국은 인터넷 강국’이라는 말이 이제는 지겹게 느껴질 만큼, 우리나라의 초고속 인터넷 보급률과 인터넷 이용률은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며, 또한 그에 따라 수많은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이 범람하고 있는 현실이다. 갖가지 요인과 의견에 따라 케이스 선정을 시도한 결과, 우리는 아래 표의 인터넷 주이용 용도에 주목하였는데 이에 따르면 정보/검색에 이어 게임이 주이용 용도의 2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온라인 게임이 하나의 새로운 산업으로서 자리매김하고 있다. 다양한 온라인 게임 업체들 중에서 우리나라에 온라인게임의 수익모델로 정착시켰으며, 국내 온라인게임업체 최초로 코스닥에 등록한 엔씨소프트를 분석하고 그들이 시장에서 겪고 있는 문제점과 그에 대한 대안을 찾고자 한다. 엔씨소프트의 주력 온라인 게임인 리니지와 리니지2는 국내 RPG 시장 점유율 13.1%로 부동의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으며 롤플레잉 온라인 게임의 효시로 평가 받고 있는 울티마시리즈를 개발한 세계적인 온라인게임 개발자인 리차드 게리엇을 2001년 5월에 영입하여 개발능력이 대폭 향상된 국내 대표적인 종합 온라인 게임사이다.
또한 엔씨소프트는 국가 고객만족도 조사 한국생산성본부, 2004년
에서 다중접속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 부분 1위에 선정되는 등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있는 온라인게임의 질적인 면에서도 우리나라의 온라인게임을 대표한다. 엔씨소프트는 이외에도 대만, 미국, 일본, 중국 등에 진출하여 해외시장에서의 축적된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본 프로젝트의 사례분석 기업으로 선정된 엔씨소프트를 통해 온라인 게임 산업의 수익모형과 성공요인에 대해서 실증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 넥슨닷컴 (www.nexon.com)
■ 넷마블 (www.netmarble.net)
■ 한게임 (www.hangame.com)
■ 엔씨소프트 (www.ncsoft.com)
■ 한국인터넷진흥원 (www.nida.or.kr)
■ 금융감독원 (dart.fss.or.kr)
■ 한국생산성본부 (www.kpc.or.kr)
■ 한국게임산업개발원 (www.gameinfinity.or.kr)
■ 인터넷 비즈니스 포럼 (www.seri.org/biz)
■ 온라인 게임 발전을 위한 법제도 개선방안 연구 (김윤명, 2002)
■ 정통부, 엔씨에 ’병주고 약주고’ (디지털타임스 IT, 2005.05.02)
■ 고객만족-온라인게임: 넥슨 `카트라이더`(전자신문, 2005.12)
■ Internet Business Models and Strategies (A. Afuah and C. Tucci)
*용*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 넥슨 마케팅사례 보고서 ] NEXON 넥슨 기업현황과 넥슨 마케팅 SWOT,STP,4P전략분석및 넥슨의 문제점과 해결방안제안 19페이지
    Model 분석)4. 넥슨의 전략경영 성공사례5. 넥슨의 마케팅실패사례6 ... 장르를 망라한 게임 라인업을 갖추고 있다. 특히 인터넷 아케이드 장르 ... 중 하나인 ‘많은 사람들과의 대화를 하며 친밀감 유지’를 고려하면, 인
  • [기업조사] 엔씨소프트 48페이지
    학 번 : 이 름 : 엔씨소프트목 차 국내시장분석 6 기업 소개 ... 와 전략적 제휴 체결 2008.04. - 엔씨소프트 R D 센터 완공 ... Center 파견 근무 - 1995 ~ 1996 현대전자 , 극내 최초의 인터넷 온라인
  • [전자상거래,인터넷상거래] nc소프트 성공사례 45페이지
    는 ?NC소프트란 회사는 ?상 호 : ㈜엔씨소프트 설 립 일 : 1997년 ... 이전 상장회사 개요NC소프트란 회사는 ?1997 03 ㈜엔씨소프트 창립 ... “세계 e비즈니스 영향력 있는 25인”NC소프트란 회사는 ?재무상황큰폭
  • NEXON 넥슨 기업분석과 SWOT분석및 넥슨 경영전략과 해외진출 글로벌전략 분석과 넥슨 향후전략 제안 보고서 16페이지
    시장의 신호탄인 인터넷 아케이드 장르의 ‘크레이지 아케이드 비엔비 ... ’, 세계 최초 인터넷 퀴즈 게임인 ‘퀴즈퀴즈’, 세계 최초 온라인 전략 ... 역사상 최고의 깜짝쇼라고 일컬어지는, 넥슨이 NC소프트의 대주주가 된
  • 게임업계 선두주자, 넥슨 분석 22페이지
    게임들의 부진과 경쟁사인 ‘NC소프트’ 빠른 추격으로 고전을 면치 ... 의 분류에 따른 넥슨의 e-비즈니스모델 분석)1) e-shop(상점 ... 모델 분석3. 넥슨의 e-CRM4. 넥슨의 수익원천5. 넥슨만의 경쟁우위Ⅳ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인터넷비즈니스모델]엔씨소프트의 인터넷 비지니스 모델 분석과 전략적 제안
  • 유니스터디 이벤트
AI 챗봇
2024년 12월 28일 토요일
AI 챗봇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 AI 챗봇입니다. 무엇이 궁금하신가요?
10:42 오후
문서 초안을 생성해주는 EasyAI
안녕하세요. 해피캠퍼스의 방대한 자료 중에서 선별하여 당신만의 초안을 만들어주는 EasyAI 입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작업을 도와드립니다.
- 주제만 입력하면 목차부터 본문내용까지 자동 생성해 드립니다.
- 장문의 콘텐츠를 쉽고 빠르게 작성해 드립니다.
- 스토어에서 무료 캐시를 계정별로 1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체험해 보세요!
이런 주제들을 입력해 보세요.
- 유아에게 적합한 문학작품의 기준과 특성
-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작별인사 독후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