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서양화를 통한 미의 의미
- 최초 등록일
- 2005.12.15
- 최종 저작일
- 1997.01
- 1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밀레의 만종,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 그리고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에 등에 관한 작품 소개 및 서평 그리고 작가들의 세계를 구성해보았습니다. 교양수업을 듣고 있는 학생들에게는 이만한 자료를 찾기는 힘들 것입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레오나르도 다빈치 "모나리자"
(1)서론
(2)본론
(3)결론
2.밀레의 "만종"
(1)화가 밀레
(2)밀레의 작품 "만종"의 배경 및 작품 설명
(3)교육적 감상목적
(4)감상포인트
3.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
-감상문
4.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
(1)작품 감상
(2)빈센트 반 고흐의 인생역정
본문내용
①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리자”
서론
이 그림의 작가인 레오나르도 1452년 이탈리아의 빈치라는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그래서 우리는 그를 레오나르도 다 빈치(`da`는 출산을 의미하는 전치사이다)당시에는 오늘 날 우리가 사용하는 성이 없었다.
레오나르도가 태어났을 때, 레오나르도의 아버지 Vinci, Ser Piero는 공증인이자 지주였다. 1469년 그는 레오나르도를 당대의 유명한 피렌체 미술가 안드레아 델 베로키오에게 배우게 했다 레오나르도는 그에게 회화와 조각을 배웠다. 하지만 그는 미술 분야뿐 아니라 생물, 지리학, 기계학, 광학, 물리학, 수학 등에도 능통했다. 그래서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모나리자`, 최후의 만찬` 같은 명화를 그린 단순히 위대한 화가로 불리우진 않는다.
레오나르도 자신 역시 `로도비 코스포르자공`에게 보낸 36가지 안건에서 볼 수 있듯이 판화, 대리석, 금속, 미술 분야에 대한 자신의 재능을 대수롭지 않게 여겼다. 그에게 있어서 회화는 과학의 한 분야로 간주될 뿐이었다. 그의 목표는 실험에서 얻은 통찰력을 바탕으로 우주로서의 세계를 지각하는 것이었다. 이것이 레오나르도를 르네상스인의 전형으로 보면서도 한편, 그 가 창조한 것들의 방대한 영역과 그 가치를 생각한다면 그 어떤 개념으로도 그를 규정한다는 것은 어렵다고 본다. 결국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르네상스 시대를 살며 시대의 대표작을 배출해 낸 위대한 르네상스인이었으며, 동시에 규정불가의 위대한 인물 이었다고 본다.
그는 화가, 조각가, 건축가, 발명가 등등 어느 명칭에도 해당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을 뿐만 아니라, 이른바 르네상스적 인문주의의 대표적 인물로 손꼽힌다. 이와 같이 그는 어떤 한계도 훌쩍 뛰어 넘어서고 있다. 그런가 하면 인체해부 및 빛과 그림자의 연구를 비롯한 과학연구는 새의 비행이나 지질, 지지학, 식물학, 입체 기하학을 거쳐 슈류에 관한 연구나 운하공학, 또는 기계학과 해부학 등에 이른다. 하지만 그는 새로운 그림과 해박한 지식으로도 유명했는데 프랑스의 국왕 프랑수아 1세가 그를 루아르로 초대해 거기서 살게 되었다. 그러나 당시 늙고 병들어서 이주한 지 3년 만에 세상을 떠났다. 프랑스로 이주할 때 그의 짐 속에는 모나리자가 들어있었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