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논문]이상 소설 날개에 나타난 공간성 연구
- 최초 등록일
- 2005.12.14
- 최종 저작일
- 20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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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국어국문학과 학부 졸업 논문으로 쓰면 유용합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소설 공간
(1) 소설 공간의 개념
(2) 모더니즘 소설의 공간
Ⅲ. 날개의 공간 구조
(1) 자아 공간의 부재와 공간 구축
(2) 수평 이동과 매개 공간
1) ‘장지’ 넘기와 금기 위반
2) 미로와 출구의 양면성 : 길
(3) 향일성(向日性)과 비상 의지
1) 수직축의 매개 공간
2)향일성과 ‘창’의 공간성
Ⅳ.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본고의 초점이 될 서사적 층위의 공간이란 소설 내용을 이루고 있는 의미론적 측면의 공간을 뜻한다. 즉 작가에 의해 창조된 허구적 세계의 공간 구조가 논의의 초점이 될 것이다. 이상 문학이 사회적 현실이나 세태 등 외향적 묘사나 사건 서술이 아니라 심리적인 의식의 내면 공간에 의존하고 있음을 상기할 때, 그의 소설에서 공간은 단순한 자연 공간이나 배경으로서가 아니라 작가의 의식 세계를 반영하는 하나의 의미 공간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날개」는 많은 논의 자체가 말해 주듯 명실상부한 이상의 대표 작품이며 그 스스로 자신의 첫 번째 소설이라고 밝히고 있는 작품이기도 하다. 이미 그 이전에「十二月 十二日」, 「지도의 암실」등과 같은 작품이 발표되었음을 생각할 때, 이러한 이상 자신의 선언은 「날개」라는 작품이 글쓰기 행위의 어떤 의식상의 전환을 담고 있음을 의미하는 것이 된다. 김윤식 교수는 이상의 전작품을 크게 두 시기로 나눈 뒤, 전기가 주로 시작을 통한 기호 놀이에 치중한데 반해 후기는 이것이 점차 산문으로 이행해 갔다고 설명한 바 있다. 그에 따르면「날개」는 바로 이 이행과정의 첫 단계인 셈인데, 기호 놀이의 한계를 깨닫고 거기서 탈출하는 방법으로 보다 심리적이고 삶의 진실에 비중을 둔 작품으로 창작되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다시 말해 이 작품에 와서야 비로소 소설적 균형을 갖춘 작품을 만들었음을 의미하는데, 이 점에서『날개』는 이상의 대표적 소설일 뿐 아니라 그의 문학에서 소설적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내는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날개』가 이상 문학에서 하나의 출발점으로 그 의미를 지니고 있다고 할 때, 본 논의는 결국 이상 문학에 대한 전반적 이해의 토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논의 전개에 따라 타 작품과의 관련성도 함께 검토하기로 하겠다.
참고 자료
강금숙, 『젠더공간구조로 본 서사체 연구』, 이화여대 박사학위 논문, 1989
김상태, 『한국현대소설론』, 학연사, 1993
김용운 외 1, 『공간의 역사』, 현대과학신서, 1992
김윤식, 『이상소설연구』, 문학과 비평사, 1988 외 다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