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의학]사상의학
- 최초 등록일
- 2005.12.12
- 최종 저작일
- 2005.05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양과목- 동양의학과 질병관리와 관련된 레포트입니다.
사상의학의 체질별 구별법과 특징들에 대해서 모아두었습니다.
자세한 내용들은 목차를 보면 필요한 내용이 무엇인지 알수 있을듯 하구요..
대부분 서적을 이용하여 레포트 작성했구요..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1. 사상의학
2. 사상의학의 특징
3. 사상체질의 구별법
4. 사상인이 체질별 특징
(1) 태양인
(2) 소양인
(3) 태음인
(4) 소음인
5. 사상인의 건강조건과 체질병증
6. 사상체질별 이로운 음식과 해로운 음식
본문내용
(2) 소양인
전체인구의 약 35%를 차지하며 여자가 남자보다 약간 많다. 체격은 상실하허햐며 가슴이 발달되고 엉덩이가 좁고 어깨가 높다. 인상은 날카로워 보이며 앞뒤골이 나오고 하판이 뾰족하며 귀는 화삼각을 이루며 봇날이 서고 입은 작고 입술은 얇고 턱이 길고 언중구각 없다. 피부는 옅으며 음성이 명랑하다. 또한 찬 음식과 생체를 좋아하며 가을과 겨울을 좋아한다. 행동은 거음이 빠르며 걸을 때에 몸을 흔들며 얼굴을 추켜들고 다니며 말이 만고 동작이 빠르다. 대변은 첫머리가 굵고 마지막이 가늘하여 소변이 많은 편이다. 의리심이 있고 용감하고 민활하고 총명하며 쾌활하고 사무에 능숙하며 묻기를 좋아하고 도량이 있고 솔직하며 곧바른 말을 잘하며 의분심이 있고 승리를 좋아하며 외계를 중히 여기고 사교를 좋아하며 남의 일을 열심히 보아주며 사업의 결말을 짓고야 안심하며 감정이 쉽게 변하나 뒤를 오래 끌지 않으며 항상 일을 만들기를 좋아하며 내버려두기를 싫어한다.
체질병증을 말하기 전에 먼저 체질별 건강조건을 보자. 앞서도 얘기한 것처럼 사상인의 체질별로 완실무병 조건이 있다. 태음인은 땀이 잘나면 건강하고, 소음인은 소화가 잘되면 건강하다. 소양인은 변비만 없으면 건강한 것이고, 태양인은오줌만잘 나가면 건강한 것이다.
그렇다면 무병이 아닌 것, 즉 건강조건이 깨져서 병으로 들어가면 체질별로 어떤 병이 생기며, 또 그 병은 어떻게 하여 생기고 또 어떤 원칙으로 치료에 임해야 하는 것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체질마다 잘 올수 있는 병이 따로 있다고 하였는데, 물론 누구에게나 감기가 오고 배 아픈 병도 오고 간장병도 올수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런 중에도 주의할 병, 그 사람의 취약한 점이 무엇이냐 하는 점이다. 나아가서 앞서 말한 완실무병, 대병, 중병의 조건과 그 체질 특유의 취약점을 결부시켜 생각하는 것이 좋다. 이런 점들을 유념하면 각 사람의 건강조건, 질병조건이 나올 수 있다. 즉 어떤 사람은 어떤 취약점이 있어서 어떤 병에 걸리기 쉽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이런 식으로 사고를 전개하면 체질병증의 개념이 보다 쉽게 이해될 수 있다.
참고 자료
박성식. 사상의학의 일반적 이해. 한국의료복지시설학회. 1999
송일병. 알기쉬운 사상의학 체질을 알면 건강이 보인다. 경희대 사상의학교실 주임교수.하나미디어. 1993.
신재용. 태양인 이제마의 사상체질 한방요법. 학원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