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비문학개론]봉산탈춤과 하회별신굿탈놀이
- 최초 등록일
- 2005.12.08
- 최종 저작일
- 20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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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봉산탈춤과 하회별신굿 탈놀이를
발표 준비 레포트로 정리했습니다.
오랜 기간동안 준비했으니
많이 봐주세요^^
목차
봉산탈춤
1.들어가는말
1-1탈춤의 명칭과 분류
탈춤의 명칭
탈춤의 지역적, 성격적 분류
1-2봉산탈춤의 유래
봉산탈춤의 융성배경
봉산탈춤이란?
2.구성
1)승려의 파계와 허위에 대한 풍자 비판
제1마당~제5마당
2)양반의 허세,허위에 대한 풍자와 비판
제6마당
3)민중의 애환과 처첩간의 갈등, 남성의 횡포
제7마당
3.봉산탈춤의 특징
봉산탈춤의 연출형식
의상
봉산탈춤의 길놀이
봉산탈춤에 사용되는 탈
전승노력
대사
4.봉산탈춤의 연극적 특징
5.시대와 사회적 역할
하회별신굿 탈놀이
1.하회별신굿
2.하회별신굿의 주기
3.하회별신굿의 목적
4.하회별신굿의 구조
5.하회별신굿의 구조와 의미
6.풍자와 해학
7.하회 별신굿 탈놀이의 보존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1-1.탈춤의 명칭과 분류
♠ 탈춤의 명칭- ‘탈춤’은 탈을 쓰고 춤을 추면서 공연하는 연극이다. 탈, 춤, 연극의 세가지 요소 중에서 처음 둘만 지적해서 ‘탈춤’이라 하지만, 세 번째 요소를 지칭하는 뜻도 포괄된다. ‘가면극’이라는 말도 널리 쓰이나, 이 말은 연구를 시작하면서 지어낸 신조어이므로, 놀이를 하는 사람들이 옛날부터 써온 ‘탈춤’을 다시 활용하는 것이 적합하다. 원래는 황해도 탈춤만 ‘탈춤’이라 하고, 다른 고장의 것들은 ‘산대놀이’,‘들놀음’, ‘오광대’등으로 각각 다르게 지칭했다. 그 가운데 ‘탈춤’이 가장 그럴 듯해서 전국의 탈춤을 함께 일컫는 범칭으로 확대되었다. ‘탈춤’이라는 범칭과 구별하기 위해서 황해도의 탈춤은 ‘해서 탈춤’이라고 부를 필요가 있다. ‘탈놀이’라는 말이 ‘탈춤’대신 쓰이기도 한다.
♠탈춤의 지역적 분류-1. 황해도 지역의 [봉산탈춤], [강령탈춤], [은율탈춤]
2. 서울 경기 지역의 [양주별산대놀이], [송파산대놀이]
3. 경북 안동의 [하회 별신굿 탈놀이]
4. 경상남도 지방의 [통영오광대], [고성오광대], [가산오광대]
5. 부산지방의 [동래야류], [수영야류]
6. 강릉지방의 [강릉 관노놀이]
7. 함경도 북청의 [북청사자놀이] 가 있다.
♠탈춤의 성격적 분류-1.농촌형 탈춤
- 농사가 잘되라고 굿을 하면서 굿놀이로 공연, 풍물을 치고 춤을
추며 노래를 부름, 예)강릉 관노놀이, 북청 사자놀음
(하회별신굿)-농악대의 굿놀이에 마을의 신을 나타내는 탈을 쓴
사람이 참가.
2.도시형 탈춤
-상인이나 이속의 후원 아래에서 교통과 상업의 요충지인 도시에서 주로 공연되면서 독자적인 전문 탈춤패가 만들어지게 되었으며 오락 성과 예술성이 가미되고 초기 자본주의적 상황 속에서 신분질서의 혼란과 서민의식의 성장과 맞물려 지배계급과 봉건적 질서에 대한 비판을 노골적으로 드러내었다.
예)해서탈춤, 산대놀이, 오광대, 들놀음(야유)
참고 자료
민속학술자료총서(봉산탈춤1)놀이마당터,2001
박전열,봉산탈춤,화산문화,2001
한국의 탈춤,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2005
봉산탈춤, 현암사,2004
봉산탈춤 보존회
하회별신굿 탈놀이 보존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