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본론
1. 염상섭의 생애
2. 1920년대의 민족 사회 운동
3. 염상섭의 문학세계
1) 개성의 발견
2) 계급문학에 대한 비판
3) 생활의 인식
Ⅲ. 결론
본문내용
횡보 염상섭은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에서 생을 마친 작가였다. 그는 서울 중산층의 풍속과 의식, 토박이 서울 말씨를 창작의 텃밭으로 삼은 작가였다.
당대 대표 작가인 김동인 <감자>, 현진건의 <고향>, 육당 <해에게서 소년에게> 등과 함께 한국 근대 소설의 개척자로 꼽히기도 한다.
염상섭은 40여 년간의 작품 활동으로 소설 180여 편, 평론 100여 편, 수필 50여 편, 시 1편, 그 외 잡문 등을 남겼다. 현대 문학에서 그를 빼놓을 수 없는 까닭은 그가 남긴 방대한 작품 수 외에도 그의 문학에서 보이는 여러 특징들 때문이다.
서구의 근대 리얼리즘과 자연주의를 자기 문학으로 받아들인 염상섭은 출발에서부터 자기 문학의 사명감과 한계점을 확실히 했다. `나의 문학은 한국 문학의 영원한 발전을 위하여 밑거름이 되어야 한다.`는 이념 아래서 생성된 그의 문학은 분명 우리 문학의 밑돌이 되어준다.
본 연구에서는 염상섭의 생애와 그의 문학세계를 통해 나타난 특징을 알아보고자 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