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A의 무선인터넷 기능]PDA의 무선인터넷 기능을 이용한 LCD제어 및 서버 데이터베이스 구축
- 최초 등록일
- 2005.11.28
- 최종 저작일
- 199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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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보고서는 크게 서론 본론 결론 결과 그리고 부록으로 나뉘어 진다.
서론은 도입부로서 연구동기와 목적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였고 본론에서는 제작한 졸업 작품에 대한 선행지식, 개발환경, 구현원리에 대하여 상술하였다.
선행지식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필요하여 습득한 기초 지식과 기술들에 대한 내용의 서술이고 프로젝트의 제작에 기반이 되었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관한 내용을 개발 환경에 적어 놓았다. 그리고 구현원리 챕터를 통해 클라이언트, 서버, AVR 프로그램 들의 중요 코드에 대한 원리를 살펴 볼 것이다.
마지막 결론 부분에는 프로젝트의 전체적인 작동 흐름이나 작동원리 등에 대한 내용에 대해 작성하였다.
부록에는 클라이언트, 서버, AVR 프로그램 의 코드를 실었다.
목차
1. 서론
1.1 보고서 구성
2. 본론
2.1 선행기술
2.2 개발 환경
2.3 구현원리
3. 결과
3.1 구현방식
4. 문제점 및 결론
5. 참고문헌
부록 프로그램 코드
본문내용
구현원리
클라이언트와 서버 프로그램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구현원리를 먼저 적어 보겠다.
클라이언트 서버 간의 통신 부분을 코딩할 때 찾아 왔던 가장 큰 문제는 데이터의 전송문제였다. `The Referee Pad` 에서는 ID 와 PW 그리고 스코어, 선수정보 등 여러 가지 종류의 데이터를 전송하여야 하는데 소켓 전송에서는 이를 구분 지을 수단이 없었다. 예를 들어
Score = 3
clientSocket.SendData Score
ID = "id"
clientSocket.SendData ID
이런 코드가 있다고 하자.
클라이언트는 Score 와 ID를 구분 짖고 싶어서 위와 같이 코드를 작성하였지만 위의 코드는 Score = 3 과 ID = id를 전송하는 것이 아니라 3 과 id 만을 전송한다.
때문에 서버 측에서 위와 같은 데이터를 전송 받았을 때 서버는 이 데이터가 score 에 관련된 데이터 인지 ID 에 관련된 데이터인지 분관을 하지 못한다.
이 문제 때문에 한동안 졸업 작품의 진행은 멈출 수밖에 없었고 수많은 책들과 인터넷을 뒤져봤지만 해결의 실마리를 얻을 수 없었다. 그래서 스스로 개발해 보자 결심하게 되었고 많은 고민 끝에 key 값을 이용한 방법을 생각하게 되었다.
이 알고리즘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참고 자료
TCP/IP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21세기사 배시규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