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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건축사]아잔타의 건축적분석

*재*
최초 등록일
2005.11.15
최종 저작일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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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잔타의 29개굴의 건축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아잔타의 자료가 없는만큼 그 값어치는 충분할것이다.

목차

Ⅰ머리말

Ⅱ차이트야를 위주로 한 아잔타 석굴 분석
1.초기 차이트야
1)제9굴
2)제10굴
2.후기 차이트야
1)제19굴
2)제26굴

Ⅲ 아잔타 석굴 사원의 비하라
1.초기 비하라
2.후기 비하라

Ⅳ 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아잔타 석굴은‘마하라슈트라’주의 ‘아우랑가바드’에서 북쪽으로 104km 떨어져 있는 조그마한 마을에 있다. 마하라슈트라 주 아우랑가바드에 속하며, 데칸고원 북서쪽 끝에 자리잡고 있다. 뭄바이(봄베이)에서 450km, 아우랑가바드에서 106㎞, 잘가온역에서 50㎞ 지점에 있다. 데칸고원의 숲을 지나며 흐르는 와고라강(江) 계곡의 높이 70m 암벽에 BC 2세기부터 AD 7세기까지 계곡의 만곡부를 중심으로 만들어진 30개의 석굴이 있는데, 길이가 장장 1.5km에 이른다. 1819년 호랑이 사냥을 하던 영국인 병사에 의해 처음 발굴된 중서부 마하라슈트라주에 속해 있는 아잔타 석굴사원은 기원전 2세기경부터 만들어진 전기동굴과 5∼7세기 사이에 만들어진 후기동굴로 이루어지는데 600m의 절벽을 따라 모두 30개의 석굴 군을 이루고 있다. 인도의 남북을 잇는 교통 요지에 가까이 있으며 불교의 전파에 따라 BC 2세기경부터 개굴(開掘)되었고, 승려가 거주하는 승원(僧院)과 스투파(불탑)를 모신 당(堂)이 세워졌다. 당시 승려는 부파불교(部派佛敎)를 신봉하였으며, 불상(佛像)은 전혀 조각되지 않았다. 3세기 사타바하나왕조가 붕괴한 후 잠시 석굴의 개굴이 중단되었으나 5세기가 되자 바카타카왕조하에 대승불교 신도가 대규모의 승원과 스투파를 모시는 당을 개굴하였다. 이때는 불상예배가 성행했기 때문에 스투파의 전면에 커다란 불상을 안치하였고, 승원의 내당에도 불상을 모셨으며, 벽면에 많은 불상을 조각하였다. 이 불상들은 단정한 굽타 양식이다. 벽면에 그려진 회화는 불전(佛傳)을 주제로 하고 있으며 인도 회화 사상 유례가 없는 걸작으로 세계유산목록에 등록되어 있다. 특히나 자유롭고 활동적인 모습과 매혹적인 표정으로 그려진 여인들의 벽화는 아잔타만이 가지고 있는 보석 같은 가치이다. 벽에 표현된 정신적인 주요 테마는 석가의 일생과 전생에 대한 묘사이고 실제로 이루어지는 희노애락의 모습들이 생동감 있게 표현되어있고 천장의 그림들은 주로 장식적인 문양으로 다채로운 색채를 보여준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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