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민속)음악]발칸반도(동유럽)국가들의 민속(민족)문화 - 민족음악을 중심으로
- 최초 등록일
- 2005.11.08
- 최종 저작일
- 1997.01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발칸반도 의 나라인 루마니아 유고 불가리아 등의 민족음악에 대해 소개를 하는 자료 입니다. 스스로 며칠을 꼬박새서 만든..그리고 정말 열심히 만든 작품으로 후회 없으실겁니다
목차
1. 서 론
2. 발칸음악의 개관
3. 국가별 개관
3-1 루마니아
3-2 유 고
3-3 불가리아
4.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발칸음악은 서유럽 중심의 전통적인 고전음악의 기준으로 봤을 경우 변방에 속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클래식 음악계에서 발칸반도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과 영향력은 음악 선진국의 위치에 서있다. 발칸반도의 음악선진국은 유고슬라비아, 루마니아, 불가리아다. (음악평론가 선병철 89년 음악동아 10월호 p.77)
독일-프랑스-러시아-영국 중심의 서유럽 음악 문화권에 대비하여 남국의 정취와 슬라브의 체취를 보여주는 발칸반도의 클래식 음악과 음악문화에 대한 고찰은 문화의 다양성과 특수성의 측면에서 의미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2. 발칸음악의 개관
동쪽으로 흑해와 서쪽으로 아드리아해, 남쪽으로 에게해를 끼고 지중해를 향해 깊숙이 뻗어내린 발칸반도에 각 국가들은 해양성 기후를 받아 남국적인 정취를 느끼게 할 뿐 아니라 대륙적인 터키와 러시아의 대륙적인 기풍이 흐르는 문화적 체질을 동시에 안고 있다. 지형적으로 해양과 대륙의 경계에 속해있으며 정치적으로 공산권과 자유진영이 혼재하는 배경에서 발칸의 음악은 다른 지역에서 비근한 예를 찾기 어려울 만큼, 독특한 형태의 민족예술의 형태를 나타나게 되었다.
그것은 순수한 서유럽의 것도 아니며 라틴적인 요소로 일관된 것도 아닌 잡다함이 뒤섞여 발칸 고유의 토속성이 채색된 “발칸음악”이 정착하게 된 것이다. 다시 말해 발칸음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들의 자연조건과 역사성을 이해하고 들어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된다.
발칸반도의 국가가운데 음악적으로 가장 앞선 나라는 루마니아, 구 유고연방, 불가리아의 순이다. 우연의 일치로 이들 3개국은 2차대전 후에 모두 소련의 위성국으로 편입되면서 사회주의 체제를 고수했던 국가군이다. 알바니아도 그 중의 하나라고 볼 수 있지만 음악적으로 거론할 정도는 못된다. 현재 구 유고연방이 해체되어 여러개의 국가로 구분된 슬로베니아, 크로아티아, 마케도니아 등의 정치적 경계는 음악적 경계와 일치하지 않기에 여기에서는 구 유고를 분석단위로 설정하려한다. 루마니아, 구 유고, 불가리아만을 묶어 각 나라별로 개괄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참고자료>
단행본
1. 로저 카민 지음 김학민 옮김 「서양음악의 유산」예솔. 1993.4.20)
2. 김문자외 4인 공저 「들으며 배우는 서양음악사」(심설당. 1996.3.25)
3. 요센샤 지음 「지휘자와 오케스트라」 (열린책들. 98.11.27)
4. 「현대시사용어사전」(동아일보사 1997. 1.28)
5. 브리태니커 CD 2000 (한국브리태니커)
잡지
1. 월간 객석 (99. 1. 5월호)
2. 음악동아 88년 10월호
조사자료
1. http://www.geobiz.com/sfopera/slideshow.htm (불가리아 국립 가극장)
2. http://www.goclassic.co.kr/immortal.html (서양음악 웹진)
3. http://utopia.knoware.nl/users/jsmeets/jsframes.html (서양음악가 db)
4. http://www.musichosun.com/classical/ (조선일보 db)
5. http://listen.lycos.com/sub1.jsp?parent=1300 (라이코스 뮤직 클래시컬)
6. http://genres.mp3.com/music/classical/ (mp3.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