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정과정(鄭瓜亭)을 통해 본 고려속요 성격분류 태도
- 최초 등록일
- 2005.11.06
- 최종 저작일
-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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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과정에 대한 이해와 고려속요와의 연관으로 쓴 레포트입니다.
레포트로 내기 적합합니다.
스스로 문제제기를 하여 결론을 낸 레포트로 배낀 것이 아니라 제가 작성한 것입니다.
목차
■ 1. 서론
■ 2. 본론
1)작품의 등장배경
2)작품의 이해
3)문제제기
■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정과정>은 조선시대부터 지금까지 ‘충신연군지사(忠臣戀君之詞)’충신이 임금을 사모하는 노래. 충신연군지사의 기본적 틀 : 님에 대한 강렬한 충성을 노래 -> 결백을 하소연 -> 님의 사랑을 간절히 바람
로 분류되었는데 그에 따른 이견이 없었다. <정과정>이 여요중에 유일하게 작가와 연대가 명확히 밝혀져 있는 작품이기 때문이다.
작품을 분류할 때 작가와 연대가 분명한 작품은 그것(작가와 연대)에 비추어 해석하는 것이 옳다. 하지만 작가와 연대가 불분명한 작품을 나름의 상황에 맞추어 단순하게 표면적으로 해석하는 태도는 위험하다고 본다. <정과정>처럼 명확한 작품을 기준으로 나머지 작품들에 대해서도 신중히 살펴보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고려사」에서 밝힌 <정과정>의 배경과 해석을 살펴보고 그와 관련해서 나머지 작품들의 성격분류에 대해 짚어보기로 하겠다.
2. 본론
1)작품의 등장 배경
<정과정>의 작가인 정서는 인종과 동서지간으로 오랜기간 총애를 받았다. 하지만 외척파였던 정서를 못마땅해 하던 궁중파 권신들은 의종이 왕위에 오르자 외척파를 숙청하면서 의종을 이용해 정서를 동래로 유배 보낸다. 그러자 의종은 정서에게 머지 않아 다시 부르겠노라고 약속한다. 그러나 임금은 다시 불러주지 않았고, 그에 정서는 자신의 결백함을 호소하고, 임금이 다시 불러주기를 바라면서 이 노래를 지었던 것이다.
참고 자료
강명혜, 「고려속요․사설시조의 새로운 이해」, 북스힐, 2002
박노준, 「고려가요의 연구」, 새문사, 1990
정무룡, 「정과정」, 경성대학교 한국학 연구소, 1998
최철, 「한국고전시가사」, 집문당,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