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국가경쟁력,산업경쟁력,기업경쟁력의 관계
- 최초 등록일
- 2005.11.04
- 최종 저작일
- 2005.10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성과지표와 원천을 중심으로 국가경쟁력, 산업경쟁력, 기업경쟁력의 특징과 관계를 설명하였습니다. 5페이지로 되 있지만, 제목때문에 5페이지이고, 실제로는 4페이지입니다. 그러나 아주 잘 되 있는 자료라고 확신합니다.
목차
1.ABSTRACT
2. 국가경쟁력
3.국가경쟁력의 원천
4.국가경쟁력의 성과지표
5. 산업경쟁력
6. 산업경쟁력의 원천
7.산업경쟁력의 성과지표
8. 기업경쟁력
9.원천
10.성과지표
본문내용
지난 시간 수업에 불참해 수업 까페에 올라와 있는 과제와 내가 알고 있는 과제의 성격이 약간 달라서 과제물의 정확한 초점을 어디에 맞춰야 할지 약간 애매하다. 그래서 두 가지 관점을 간단하게나마 정리해보고자 한다. 첫째는 국가경쟁력, 산업경쟁력, 기업경쟁력의 간단한 의미와 구분이고, 둘째는 각 경쟁력들을 이끌어 내는 원천과 그 원천으로 생겨나는 성과지표들을 구분해보려고 한다.
우선 경쟁력의 개념을 정의하기 위해서는 국가, 산업, 기업이라는 3가지 경제 주체 모두가 분석 범위에 포함되어야 한다. 특정 국가가 경쟁력을 갖는다는 것은 그 국가에 경쟁력 산업이 다수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이는 산업 내 국제경쟁력을 갖춘 기업이 다수 존재한다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각각의 경쟁력의 개념은 연구 대상 및 정책적 의미에서의 분류이지 경쟁력의 개념적 차이는 거의 없다. 즉. 국가경쟁력, 산업경쟁력, 기업경쟁력은 경제 주체에 대한 관점의 차이로 각각의 목적에 따른 것이다. 일반적으로 국가 경쟁력은 산업 정책 및 외부 환경의 변화를 통한 산업 및 기업 활동의 효율화를 추구하기 위한 분석으로 주로 쓰인다. 그리고 산업 경쟁력은 국가의 주력 산업 설정 및 산업구조 변화를 통한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기업 경쟁력은 기업경영활동과 관련된 경쟁력 확보를 위한 분석으로 많이 사용된다.
사전적 의미의 지표란 사후적으로 측정된 경쟁력의 성과를 말하며, 결정요인이란 그 성과에 영향을 미쳐 그 성과의 수준을 결정하는 요인들을 말한다. 경쟁력에 관한 많은 문헌들을 보면, 기술 가격 또는 원가효율성 생산성 등이 가장 중요한 경쟁력의 결정요인 즉, 경쟁력의 원천으로서 분석되고 있다. 원천과 성과지표를 구분하는 것은 매우 모호하다는 분석들이 찾아본 자료에는 많이 있었다. 그러나 여러 자료를 읽어보고 나름의 정의를 내려보자면 이러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