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국어국문학과의 `현대 시 연구`라는 수업의 레폿이었습니다...
깔끔하게 잘 썼다고 A+받았슴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시인 김종삼은 1921년 황해도 은율에서 태어나 평양에서 어린 시절을 보내고, 일본으로 건너가 농조상업학교와 동경 문화원 문학과에서 수학했다. 김종삼이 시를 쓰기 시작한 것은 6․25 전쟁 중 대구 피난 시절부터인데 이 때 쓴 <돌각담>이 그의 첫 작품이다. 공식적인 작품 발표는 1953년 종합잡지 <<신세계>>에 <원정>을 발표하면서 시작된다. 그로부터 1984년 세상을 뜨기까지 김광림 ․ 전봉건과의 3인 연대시집 「전쟁과 음악과 희망과」(자유세계사, 1957), 김광림 ․ 문덕수와의 3인 시집 「본적지」(성문각, 1968), 개인시집 「십이음계」(삼애사, 1969), 「시인학교」(신현실사, 1977), 「누군가 나에게 물었다」(민음사, 1982)와 시선집 「북치는 소년」(민음사, 1979), 「평화롭게」(고려원, 1984) 등을 남겼으며 「김종삼 전집」(청 ․ 하, 1988)이 사후에 출간되었다. 수상경력으로는 제2회 현대시학작품상(1970), 제 10회 한국시협상(1978) 수상이 있다.
본고에서는 김종삼 시에 있어 구조상의 특징적인 요소 중에서도 리듬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루어보고자 한다. 김종삼 시는 대략 50년대~60년대 후반, 60년대말~70년대말, 80년대로 작품의 시기 구분을 할 수 있으나, 작품 경향이 전반적으로 비슷하고, 초기의 작품 속에 후기의 작품들이 경향이 잠재돼 있는 것으로 보아 시기 구분 없이 김종삼 시 전부를 다루기로 하겠다.
시의 형식적 성격은 리듬으로 나타난다. 리듬은 시의 한 요소로서 시를 미적으로 조직하는 역할을 한다. N. 프라이는 “모든 예술 작품의 기본적 원리는 반복의 원리이며 반복이 시간적으로 움직일 때는 리듬이라고 일컬어지고, 공간적으로 퍼질 때는 패턴이라고 일컬어진다.” N. Frye, 비평의 해부, 임철규 역, 한길사, 1983.
고 하였다. 시의 한 행에서 나타날 수 있는 모든 리듬이 동일한 시간적 지속의 규칙적 반복이라는 공통점을 지니므로, 시간적 동일성의 반복을 리듬이라 정의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권정순, 김종삼 시의 탐미주의적 특성,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5.
김성춘, 김종삼 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7.
김준오, 시론, 문장, 1984.
N. Frye, 비평의 해부, 임철규 역, 한길사, 19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