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어제소학서,소학서제,소학제사,영조대왕어제서
- 최초 등록일
- 2005.10.09
- 최종 저작일
- 2005.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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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어제소학서와 소학서제, 소학제사 그리고 영조대왕어제서에 대한 한자음과 뜻플이입니다.
한자는 알아 보기 쉽도록 크게 강조해놓았고 구절마다 해석해놓았습니다.
김형태 교수님의 인문한문시간에 쓰였습니다.
시험문제 구절은 다를것 같아 표시하지 않았습니다.
시험공부나 레포트 쓸때 유용할꺼예요^-^
목차
1.어제소학서
2.소학서제
2.소학제사
4.영조대왕어제서
본문내용
1. 肅宗 御 製 小 學 序[숙종 어제소학서]
小學은 何爲而作也오 古之人이 生甫八歲어든
소학은 하위이작야오 고지인이 생보팔세어든
必受是書하니 卽三代敎人之法也라
필수시서하니 즉삼대교인지법야라
自秦坑焚以來로 經籍이 蕩殘하여 存者幾希하니
자영진갱분이래로 경적이 탕잔하여 존자기희하니
《소학(小學)》은 어찌하여 지었는가? 옛 사람은 낳은 지 겨우 8세가 되면 반드시 이 책을 받아 배웠으니, 곧 삼대(三代)시대에 사람을 가르치던 법이었다. 영진(秦)이 선비를 파묻어 죽이고 책을 불사른 이래로 경적(經籍)이 없어져서 보존된 것이 거의 없으니,
此新安朱夫子之嬴所以愾然乎世敎之陵弛하사
차신안주부자지소이개연호세교지능이하사
輯舊聞而유[깨우칠]來學者也라
집구문이유내학자야라
이는 신안(新安) 주부자(朱夫子)[주희(朱熹)]께서 세교(世敎)의 쇠퇴함을 슬퍼하여 옛적에 들은 것을 수집하여 후학(後學)들을 깨우쳐 주신 것이다.
嗚呼라 是書也 規模節次粲然備具하여 有內外之分하고 有本末之序하니
오호라 시서야 규모절차찬연비구하여 유내외지분하고 유본말지서하니
曰立敎, 曰明倫, 曰敬身玆三者는 內也며 本也요
왈입교, 왈명륜, 왈경신자삼자는 내야며 본야요
아! 이 책은 규모(規模)와 절차(節次)가 찬란하게 구비되어, 내외(內外)의 구분이 있고 본말(本末)의 차례가 있으니, 입
교(立敎)와 명륜(明倫)과 경신(敬身), 이 세 가지는 내(內)이며 본(本)이요,
次言稽古는 所以摭往行而證之也요 曰嘉言, 曰善行玆二者는 外也며 末也라
차언계고는 소이척왕행이증지야요 왈가언, 왈선행자이자는 외야며 말야라
다음에 말한 계고(稽古)는 지나간[옛날] 행적을 뽑아 증명한 것이요, 가언(嘉言)과 선행(善行), 이 두 가지는 외(外)이며 말(末)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