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춘향제
- 최초 등록일
- 2005.10.05
- 최종 저작일
- 2005.10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현재 춘향제의 진행방향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설명
목차
Ⅰ. 춘향제의 소개
Ⅱ. 춘향제의 역사
Ⅲ. 현재 춘향제의 홍보
Ⅳ.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
Ⅴ. 나의 의견
본문내용
Ⅰ. 춘향제의 소개
1931년부터 이어온 전국 최고의 향토 문화재인 춘향제는 춘향선발대회, 이도령선발대회, 전 국명창대회, 춘향문화 대상, 풍물시장, 가장행 렬, 각종민속놀이 경연등 30여종의 행사가 광한 루원을 중심으로 해마다 다채롭게 열린다. 춘향 제는 열녀춘향의 부덕을 기리기 위해 해마다 음력 4월 8일부터 열려왔는데 1999년부터 음력 을 사람들이 기억하기 어렵다고 새로 5월5일로 날짜를 정해 그날부터 남원이라면 누구나 연상하리 만큼 넓고 그윽한 광한루원을 중심으로 시내 일원에서 4일간 펼쳐지는데 1931년 제1회를 시작으로 99년도에 69회째 행사를 치루어 전국적으로 규모가 가장 크고 전통 깊은 문화예술제로 춘향제의 내용은 다양하고 푸짐하다.
◈개최시일 : 양력 5월 5일 남원지역
◈행사기간 : 양력 5월 5일 전후 5일간 남원지역
◈개최지역 : 남원 시내 광한루원 및 시내전역
◈주요행사 : 춘향제향, 전국 춘향선발대회, 춘향국악대전, 씨름대회, 그네뛰기, 전국 판소 리 명창대회등 행사
< 명창대회 > < 가장행렬 >
Ⅱ. 춘향제의 역사
▶ 1931년 일제 강점기에 남원의 유지들이 주축이 되어 권번의 기생들과 힘을 합하여 기금 을 모금하고 당시 개성, 진주, 평양, 동래, 한양 권번들의 협조 속에서 민족의식 고취와 춘향의 절개를 이어 받고자 설립하고 제사를 지내게 되었다.
▶ 이러한 배경 속에서 당시 이 지역의 선비들의 남녀평등사상과 국가가 위기에 처할 때마 다 분연히 일어서는 충절의 정신이 원동력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또한 일본경찰의 갖은 압력에도 굴하지 않고 해마다 제사를 지내며 광복을 기다렸던 끈기는 어느 곳에서도 찾 아볼 수 없는 독립정신과 민족정신의 발로이며 제관이 여자라는 사실은 시사하는바 큰 데 당시 시대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지혜의 소산이 아닐 수 없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