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중세사]당송변혁기의 역사적 의의
- 최초 등록일
- 2005.10.02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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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당소변혁기의 역사적 의의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역사교육과 레포트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역사와 제도, 사상
2. 사회와 경제
3. 문화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송나라의 문화는 문치주의와 사회경제의 급성장에 의한 활력이 밑받침되어 세련성, 독창성, 서민성, 실용성 등의 특색을 갖추었고 수준도 높아서 중국문화의 황금시대를 이루었다. 문화를 창조해내고 누리는 계층도 관료뿐만 아니라 상인, 도시민 등 다양했기 때문에 창조활동은 그 폭이 넓어지고 더욱 세련되었으며, 또한 시대가 한민족 고유의 정신을 불러일으키고 내성을 중요시하여, 미의 추구도 그 본원에까지 파고드는 날카로움을 나타내었다. 미술 및 공예의 수준은 역사상 최고 수준이었다. 회화에서는 당나라의 종교화 발달과 함께 이루어진 사실주의, 채색주의의 전통 위에 산수 등의 자연 관찰을 통해 얻은 형상이나 공간의 표현, 화가의 마음 속에서 발동하는 이상의 표명에 중점을 두었다. 문학에서는 간결한 문체가 중시되어 구양수, 왕안석 등의 문장이 모범이 되었고, 운문에서는 당나라의 시 대신에 사가 사대부들에게 유행하여 독자적인 서정과 상징을 표현하는 장르가 되었다. 한편, 도시민 사이에서는 당나라 이후 생긴 구어의 속문학이 소설로 발전하고 희곡연극의 부류에서는 역사 야담인 강사, 불교설화인 설경, 두 사람이 주고받는 만담인 합생 등이 와자에서 상연되었다. 상하계층으로 문화활동이 확대될 수 있었던 것은 인쇄술의 발달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인쇄술은 당나라 때부터 시작되었지만 송나라의 도읍지 변경의 국자감이 인쇄문화의 중추가 되었다. 때를 같이하여 과거제도가 확립되고 지방에 국립학교가 설립되었기 때문에 인쇄업이 수공업으로서 발전한 지방도시에도 공사 인쇄업이 생겼다. 이를 통해 많은 것들이 인쇄되어 우리나라는 물론, 한자를 사용하는 동남아시아 여러 나라에 유포되었다. 동시에 실용과학도 빠른 진보를 이루었다. 인쇄술, 나침반, 화약의 3대 발명은 서양보다 앞선다. 종교에서는 불교가 토착화되어 갔으며, 선종, 정토종이 세력을 확장한 이외에 도교가 새롭게 정비되어 사회에 침투하였다. 가족주의적 실천윤리가 부활되고 송학이 일어난 이 시대에는 유교․불교․도교가 융합․조화되기 시작했다.
참고 자료
오금성 외, 고등학교 세계사, (주) 금성출판사, 2003
이학로, 영상자료를 활용한 역사교육 중국사 편, 혜안,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