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위르겐 몰트만 1장
- 최초 등록일
- 2005.09.24
- 최종 저작일
- 200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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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위르겐 몰트만의 전체적인 자료가 1장에 요약되어 있습니다.
목차
1. 몰트만의 배경
1) 성장 배경
2) 신학 사상 배경
3) 대표저서
2. 몰트만의 신학 사상
1) 몰트만의 “종말론적 신학”
2) 희망의 신학
3) 교회의 사명
3. 몰트만의 신학 논쟁.
4. 결론
1) 일반 신학계
2) 전도신학적 입장.
본문내용
1. 몰트만의 배경
1) 성장 배경
(1) 역사적 상황 : 1960년대 과학, 문명의 발달 “미래지향적 희망”을 낳음 → 전쟁, 빈부격차, 환경오염 극심.
(2) 신학적 상황 : 종말론 중요 인식
(3) 생애 : 1926년 독일 함부르크 세속적인 교육자 가정출생.
- 18세에 히틀러 군대에 제 2차 세계대전 참전,
영국․벨기에 3년동안 포로수용소 생활. 고난과 죽음 생각.
삶과 죽음의 순간 성경연구(시편, 신약성경)
신정론(하나님은 어디 있는가?) 문제 고심
인간 고난의 실존 한계 경험- 희망 발견.(신학의 동기)
- 1948년 괴팅겐 신학수업
- 1953년 브레멘-바서호르스트 개혁교회 5년 목회
- 1959년 부퍼탈 신학대 교수 취임, 취임 후 첫 신학저서인
『그리스도의 통치 지평 안에 있는 공동체』를 출판
- 1964년 『소망의 신학』저술 그 외 다수..
2) 신학 사상 배경
(1) 오토 베버의 칼빈의 개혁주의 전통 영향.
(2) 한스 에반트로부터 헤겔철학 배움(하나님 죽음-사신신학)
(3) 에른스트 블로흐의 사회 윤리학( 마르크스 주의 영향)
“ 마르크스주의의 사회분석(정반합, 사회분석 등)
- 사회분석 - 이분법(가진자, 못가진자)
- 이 둘의 긍정적인 점을 결합시켜서 적용시킴.
- 마르크스 주의는 하나님은 믿지 않지만 인간의 장래 는 믿는다.
➜ 몰트만은 하나님도 믿고 인간의 장래도 믿는다.
해방신학, 민중신학, 고난신학, 아시아의 고난의 신학 등 - 여기에 영향을 받은 신학
3) 대표저서
「희망의 신학」(1964), 「십자가에 달리신 하나님」(1972) 및 「성령의 능력 안에 있는 교회」(1975)
2. 몰트만의 신학 사상
1) 몰트만의 “종말론적 신학”
(1) 전통적 종말론 - 기존의 종말론 : 세상의 끝, 완성(주의 재림의 의해서 먼 미래에 일어날 초월적인 사건). 그러므로 현재의 삶에 영향을 주지 않는 추상적인 개념이라고 몰트만은 주장.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