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사] 팝아트
- 최초 등록일
- 2005.09.23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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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팝아트-팝아트 전반에 관한 이론과 작품 소개
목차
1. 팝아트라는 용어
2. 팝아트의 등장과 배경
3. 팝아트의 전개
4. 팝아트 대표 작가
5. 팝아트 기법과 특징
6. 한국의 팝아트
7. 팝아트의 교육학적 의의
본문내용
무엇을 팝아트라고 하는가? 기존의 여러 주의와는 달리 팝아트를 한 마디로 간단히 정의내리기란 쉽지 않다. 단순히 대중적인 미술을 ‘팝아트’라고 한다면 미술작품의 기준이 모호해질 우려가 생길 것이다. 팝아트의 개념과 범위는 시대가 흐름에 따라서, 또는 미술평론가들에 따라서 조금씩 변하고 있는 추세라서 팝아트의 개념과 전개과정, 그리고 의의를 교육학적으로 재해석해 보기로 한다. 또한 빠르게 변모하는 현대 사회만큼이나 충격적이고 다양한 팝아트의 작품들과 소재들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았다.
【제1장 팝아트】
1. 팝아트라는 용어
팝아트라는 용어가 공식적으로 사용된 것은, 1954년 영국의 미술 평론가인 로렌스 알로웨이에 의해서였다. 처음 ‘팝아트’라는 용어는 대중매체가 지배하는 대중문화가 형성되면서 ‘대중 예술’을 가리키기 위한 단순한 명칭이었지만, 후에 1962년 알로웨이에 의해 그 의미가 확대되어서 ‘대중적 이미지를 순수 미술의 문맥 안에서 사용하려 하는 미술가들의 활동’을 가리키는 명칭이 되었다. 그러다가 1965-66년에 이르러서 팝아트는 어떤 예술운동이라기보다는 속어처럼 되어 그 용어는 패션, 영화, 실내, 장식물, 파티, 장난감, 도시계획에도 적용되었는데 이런 관점에서 팝아트는 엄밀히 말해서 운동이라기보다는 하나의 경향과 현상이 되었다.
팝아트의 등장은 1955년의 로버트 라우젠버그와 제스퍼 존스의 뉴욕화단 진출에 의해서였다. 이들은 이미 50년대 중반부터 각종 대중 문화적 이미지를 활용하였는데, 당시 만연하던 추상표현주의의 양식도 가미하고 있다. 이들의 작업이 다다이즘과 유사한 특징을 보여준다고 해서 네오 다다(Neo dada)로 불려졌고, 이는 뒤샹의 레디메이드를 계승한 것이며 신사실주의, 신통속주의 등 다양한 명칭으로 불려지기도 했다.
이러한 다양한 명칭들이 생겨나게 된 것은 우선 라우젠버그나 존스에 의해 등장한 팝요소적인 작품이 한마디로 당시 미술평론가들에게 충격과 놀라움을 안겨주었기 때문이다. 아울러 이 많은 용어들 가운데 최종적으로 '팝(Pop)'이라는 명칭으로 낙찰이 되었는데 그 이유는, 이 용어는 미술자체를 다소 충격적이면서도 재미있게 만들었고, 이 같은 예술운동의 선두에 대중매체가 있는 것으로 보여서 대중과 대중매체의 흥미와 관심을 끌었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