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환경] 바닥 충격음
- 최초 등록일
- 2005.08.11
- 최종 저작일
- 2004.01
- 2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소개글
내용변경이 용이하도록 한글로 올렸습니다.
원래는 한글 2004로 작성되었지만 한글97로 변환 저장을 하는 바람에 편집이 약간 흔들린 것 같습니다.
인터넷에 공동주택의 층간소음에 관련해서 많은 정보가 있는 것 같은데 제대로 정리된 것이 없는 것 같더군요. 이 페이퍼는 연구실에서 한참 공동주택 층간소음이 이슈가 될 때 교수님이 만들어오라 하셔서 만든 것입니다. 차례에 보이는 대로 정리가 되어있습니다. 참고하시구요.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1. 바닥충격음
2. 현재 우리나라 공동주택 층간 소음 실태
3. 공동주택 소음 발생 종류
Ⅱ 층간소음 세계 규준과 국내상황
1. 국내 규정
2. 일본의 규정(JIS A 1419)
3 미 국
4 독 일 민법 (제906조)
5 호 주 환경보호법 (Environment Protection Act, 1997)
6 세계보건기구 (WHO)
Ⅲ 바닥 충격음 측정법
1. 바닥충격음 차단성능에 대한 측정 및 평가방법
2. 바닥 충격음 예측방법
Ⅳ 바닥 충격음 저감 대책
1. 바닥충격음 저감 공법
2. 현행 바닥충격음 저감대책의 문제점
Ⅴ 바닥충격음 저감재 적용 및 분석
1. 현행 국내 바닥구조의 충격음 차단성능 실태분석
2. 각종 층간소음 방지재 비교
본문내용
현대 사회에서 주거의 대표적 형식인 공동주택은 이웃의 벽과 바닥을 공유하는 특수성 때문에 윗 세대에서 바닥을 통하여 발생되는 소음, 아이들 뛰노는 소리, 걷는 소리, 발자국소리, 물건 두드리는 소리등이 구조물을 통하여 인접 세대에 방사되어 소음이 발생하게 된다.공동주택에서 가장 문제가 되는 소음은 크게 공기를 통해 전달되는 공기전파음 (Air-borne Sound)과 고체전달음(Structure-borne Sound)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이중에서 바닥충격음이란 물체의 낙하나 이동시, 사람의 보행시 바닥에 가해지는 충격에 의해 바닥구조가 진동함으로써 발생되는 음으로 이때 발생한 고체음은 극히 적은 감쇠로 여러 위치에 전달되어 구조체의 표면을 진동시킴으로써 직접 방사되는 공기전달음처럼 인식된다. [그림 1 참조] 이러한 바닥충격음 발생에는 충격원, 바닥구조, 수음실의 구조 등 3가지 영향요소로 대별할 수 있으며, 이 중 충격원과 관계되는 요소는 충격에너지에 영향을 미치는 질량 및 속도에 의한 운동량, 충격력 파형에 관계되는 질량, 가진점(加振点)에서 본 스프링상수, 저항계수 등이 작용하여 바닥충격음 전달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우리나라 전체 가구 수의 50% 이상이 공동주택 주거 형태로 조사되고 있고, 공동주택 주거민들을 대상으로 주거환경에 대한 조사를 하면 불만족 1순위가 「층간 소음」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만큼 중요한 사항임에도 법적 제도적인 뒷받침도, 건설현장에서의 개선 대책도 미비한 실정이다. 우리나라 공동주택은 통상 두께 120 ∼ 200mm의 콘크리트로 이루어진 벽체 및 바닥이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건물 구조체로 구성되는 벽식구조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콘크리트 구조는 재료의 특성상 강성이 있고 밀실하기 때문에 말소리 , TV음 등 공기를 매체로 전달되는 공기 전달음에 대해서는 충분한 차단성능을 갖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