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협상] 21세기를 이끌 10대 경영기법
- 최초 등록일
- 2005.07.31
- 최종 저작일
- 2005.06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21세기를 이끌 10대 경영기법에 관한 보고서입니다.
목차
1. 전략적 리더십 (Strategic Leadership)
2. 역량중심의 인적자원개발 모델
3. 지식경영
4. 신뢰경영
5. 다양성 관리
6. 리스크 관리
7. 시나리오 기법
8. 네크워킹
9. 미래마케팅
10. E 마케팅
본문내용
1. 전략적 리더십 (Strategic Leadership)
현대와 같은 불확실한 환경 하에서는 최고경영자(CEO)의 의사결정이 기업의 흥망을 좌우한다. 이에 따라 최고경영자의 리더십에 대한 관심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이미 미국에서는 기업의 최고경영자들을 중심으로 “전략적 리더십 포럼”을 결성하여 지식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리더십 패러다임을 모색해 왔다. 포럼의 명칭에서 유추해 볼 수 있듯이 전략적 리더십은 CEO를 위한 21세기의 새로운 리더십으로 자리를 굳혀가고 있다.
전략적 리더십은 1987년 미국의 경영학자인 Byrd에 의해 체계적으로 정의가 내려졌는데, 그에 따르면 전략적 리더십은 “미래를 예견하고, 비전을 만들고, 기업조직에 유연성을 유지시키며 또한 전략적 변화가 가능하도록 부하들을 임파워먼트 시킬 수 있는 능력” 이다.
최근에 텍사스 A&M 대학교수인 Hitt와 그의 동료들은 기업의 전략적 방향제시, 핵심역량개발 및 유지, 인적자원개발, 유효한 기업문화 유지, 윤리적 경영 및 전략적 통제의 확립 등으로 구성된 전략적 리더십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상과 같은 전략적 리더십의 구성요소들은 모두 매우 중요한 21세기의 기업의 성공요건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기업의 최고경영자들은 전략적 리더십을 제고시키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2. 역량중심의 인적자원개발 모델
이 모델은 원래 1970년대 미국 하버드 대학교의 데이비드 맥클러랜드 교수에 의해 그 기본개념이 주창되었으나 최근에 와서야 베니스, 롤러, 켄터 등의 유명한 경영학자들에 의해 본격적으로 체계화되고 정립되었다. 여기서 “역량”이란 한 개인이 갖고 있는 지식, 기술, 자질 및 태도를 총칭하는 용어이다. 이 모델에 의하면, 기업은 경쟁에서 우위를 점거하기 위해 타 기업이 쉽사리 모방하지 못하는 핵심역량을 갖추어야 한다고 가정하고, 조직구성원은 조직의 핵심역량을 뒷받침하기 위해 개인별 핵심역량을 보유해야 하며 기업은 개인이 이러한 역량을 갖추도록 지원해야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