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2000년 여름에 대구향교에서 小學을 배우던 중 德川書院에 가서 며칠 지내면서 한문을 배운 적이 있다. 그러나 그 당시에는 남명 선생에 대한 지식과 망우당 선생에 대한 지식이 전문하였던지라 단지 잠시 스쳐 지나가는 장소일 뿐이라고 생각하며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었다. 그러나 지금에 와서 바로 그곳이 조선시대 유학자들 중에서 가장 충성스럽고 현실적인 사고를 했던 사람들이 기거했던 곳이라 생각하니 무식했던 필자가 부끄럽기 짝이 없다. 임진왜란과 그 후의 혼란스럽던 시기를 주도해나가며 현실을 극복해나가려던 남명의 문인들에 대한 찬사를 보냄과 아울러 이번 보고서를 준비하는 동안 남명 선생과 망우당 선생의 사상에 대한 깊은 연구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수박 겉핥기식으로 된 데 대해 그 누구에게보다 남명을 비롯한 그 문인들에게 죄송할 따름이다. 오늘날 영남 특히 경북지역에서는 퇴계 선생만 있는 줄 알지 남명 선생이 있는 줄은 모른다. 그리고 남명 선생의 문인들에 대해서도 무관심한 듯 하다. 하지만 조선중기 국내외적으로 위급한 시기에 국왕과 국가에 대한 변함없는 충성을 하고 국정의 시행에 있어서 공사의 구분을 엄격히 하며 현실적인 대안으로 국가의 어려움을 타개하려 하였던 망우당 선생을 비롯한 북인들에 대한 연구가 오늘날의 우리나라에서는 더욱 더 필요하게 된 듯 하다. 오늘날의 우리나라는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국가 전반에 걸쳐서 부정비리가 만연하고, 국민들은 국가와 국가수반을 믿지 못하는 상황이며, 나라가 두 동강이 났으며, 언제 적으로 변할지 모를 강대국들에게 둘러싸여 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망우당의 경우처럼 사람과 사람 사이에서 지켜야할 의리를 철저히 이해하고 실천하고, 청렴하며, 국가와 국민을 위한 현실적인 결단을 내릴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