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치원에서의 음악교육
- 최초 등록일
- 2005.06.22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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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음악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항목별로 정리함. 특히 지도방법에 대한 예시가 적절히 제시되어 있고, 여러부분에 대한 인터뷰 내용을 바탕으로 포괄적으로 자세히 다루고 있음.
목차
* 관찰내용
현장에서의 동요 반주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어떤 악기를 사용하는가?
교사의 반주가 유아들에게 적절한지, 유아들의 반응은 어떤가?
기관에서 사용하는 동요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기관의 교육과정 안에서 음악은 어느 정도 비중을 차지하고 있나요?
음악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나요?
유아들의 음악성 발달을 관찰
기관에서 교사는 어떤 방법론을 통해 유아들과 음악활동을 하고 있나요?
기관 안에 폐품을 이용한 악기들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본문내용
현장에서의 동요 반주는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어떤 악기를 사용하는가?
현장에서 동요의 반주는 노래를 배우는 과정에 따라 방법을 다르게 하여 지도하고 있다.
동요를 처음 접할 때, 피아노 멜로디를 단음으로 들려주고, 같은 음으로 여러 번 불러보는 과정을 거친 후, 피아노 반주에 맞추어 노래를 부른다.
이때, 피아노 반주는 동요에 사용되는 주요 3화음 (Ⅰ-으뜸화음, Ⅳ-버금딸림화음, Ⅴ-딸림화음)를 사용하여 신나는 곡 일 때는 행직곡형 반주로, 조용한 곡일 때는 분산화음으로 반주를 한다.
그리고 악기는 보통 피아노를 사용하고, 기타를 이용하여 코드로 반주를 넣기도 한다.
평소에 cd를 이용하여 동요를 틀어놓는 편이다.
교사의 반주가 유아들에게 적절한지, 유아들의 반응은 어떤가?
유아들이 동요를 부르면서 잘 안 되는 부분에서는 단음으로 정확히 음을 집어주면서 지도를 하여 유아들이 음정을 잘 익힐 수 있도록 하고, 전체적으로 불러 볼 때는 가끔 화려한 반주를 하여 유아들이 아름다운 선율을 느낄 수 있도록 한다. 또, 반주를 할 때, 강약과 속도를 잘 살려서 유아들이 흥미를 느낌과 동시에 곡의 느낌을 잘 알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하는 면에서 적절하다고 생각한다. 교사는 반주를 할 때, 왼손으로 선율을 연주하는 부분이 많았는데, 이러한 반주는 유아들에게 낮은 음에서의 피아노 소리를 잘 듣게 하고 색다른 느낌을 주는 효과가 있었다.
유아들은 남자 선생님이 피아노 반주와 함께 기타로 연주할 때, 많은 흥미를 보였다. 아무래도 기타의 생김새와 연주하는 방법이 피아노와 많이 달라서 관심을 가지는 것 같았다. 그리고 합주뿐만 아니라 기타만으로도 반주를 하여 유아들이 기타의 소리를 잘 들을 수 있게 하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