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노동의 종말”을 읽기 전
“노동의 종말”이란 제목에서부터 이 책을 읽어도 긍적적인 미래는 기대할 수 없다는 사실이 느끼진다. 노동이 종말한다? 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을 해보았다. 아주 비극적이고 상상할 수 없는 비인간적인 사회의 모습이 떠올랐다. 사전에 “노동”은 인간이 자기 내부에 존재하는 육체적·정신적 능력을 사용하여 의식적으로 바깥 자연에 작용함으로써 자연을 인간에게 유용하도록 변화시키는 활동이라 정의되어 있다. 그런데 이런 노동이 종말하다니...제목에서부터 우리에게 참 많은 것을 느끼게 하는 책인 것 같다. 책을 읽기 전에 내가 너무 부적정으로만 생각하고 있지는 않는지 의문을 가지며 한 장 한 장 책장을 넘겼다.
2. “노동의 종말” 요약 정리
문명은 태초부터 주로 노동의 개념을 중심으로 형성되었다. 인간의 노동은 현재 처음으로 생산의 과정으로부터 체계적으로 제거되고 있다. 지능 기계가 무수한 과업에서 인간을 대체하면서 수많은 노동자들을 실업자로 만들고 있다. 왜냐하면 다국적 기업들이 전세계적으로 하이테크생산 설비를 채용하면서 비용 효율성, 품질관리, 분배 속도상 더 이상 경쟁이 안 되는 수백만의 노동자들을 해고하기 때문이다.
초기 산업 기술은 노동력의 육체적 힘을 대체했다. 또한 다국적 기업들은 증가하는 세계적 경쟁과 인건비의 상승으로 인하여 인간 노동자로부터 기계 노동으로의 이행을 서두르고 있다. 기업들은 컴퓨터와 친화적인 방향으로 재빨리 조직 구조를 재구축하고 있다. 이 과정에서 기업들은 전통적인 관리 계층의 제거, 직무 범주의 축소, 작업팀의 창출, 다기능 교육, 생산과 분배 과정의 단축 및 단순화, 관리의 축소를 실행하고 있다. 스케리트는 우리는 일자리를 줄이는 방법에 대해서는 너무도 잘 알고 있지만, 어떻게 창출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모르고 잇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