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책을 읽을 때면 그 책이 나에게 무슨 교훈을 주고 있는지 생각하게 된다. 3월 초 ‘노동경제학’이라는 새로운 과목을 접하면서부터 읽어온 “제레미 리프킨”의 『노동의 종말』은 나에게 어떤 메시지를 주려 한 것일까?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몇 년 동안 많은 경제적 어려움과 그에 따른 대대적인 실업의 문제를 겪었으며 이는 아직까지도 계속 지속되고 있다. 90년대 말 외한위기를 겪으며 시작된 경제적 상황의 악화는 많은 근로자들을 실직으로 내몰았고, 이후 지속적인 노력으로 가시적인 외환위기는 극복되었다고는 하지만 실업 문제는 여전히 별다른 상황의 개선이 없이, 아니 오히려 더 악화되어 지금의 상황에 이르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제레미 리프킨“의 『노동의 종말』은 우리에게 많은 점을 시사하여 준다. 그리고 정보화 시대의 물결은 이미 우리나라에서도 현실의 문제가 되었으며 머지않아 우리나라도 미국을 비롯한 선진 산업국가들의 경험을 겪어 나가게 될 것을 생각한다면 『노동의 종말』이 경고하는 바는 의미가 크다고 하겠다.
“제레미 리프킨”은 산업사회의 선두를 달려 나가고 있는 미국이 마주치고 있는 여러 문제들을 세밀하게 분석하면서 후기 시장 시대를 열어나감에 필요한 새로운 대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즉 기술의 발전은 대다수의 낙관적인 예측과는 달리 노동자로부터 영구적으로 그의 일자리를 빼앗아 갈 것이며, 이로 인한 실업의 문제는 첨단 기술 세계를 지배하는 소수의 엘리트 집단과 그러한 세계에서 완전히 소외된 거대한 영구 실업자 집단의 극단적인 갈등을 유발시킬 수도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러한 시장 경제가 내포한 기술 발전의 위험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기술 발전의 이익을 그 피해자들과 공정하게 배분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제3부문의 강화를 제시하고 있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