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이해] 주체사상의 변화
- 최초 등록일
- 2005.06.17
- 최종 저작일
- 200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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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주체사상의 형성 및 변천과정
2) 주체사상의 내용
3. 결론
본문내용
북한의 사회주의헌법 제1장 3조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사람 중심의 세계관이며,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실현하기 위한 혁명사상인 주체사상을 자기 활동의 지도적 지침으로 삼는다.” 명시함으로써, 주체사상이 단순한 선언적 의미가 아니라 사회주의 혁명과 건설상의 지도적 지침임을 분명히 밝히고 있다. 이항동, 「북한의 정치와 발전전략」 (대왕사, 1994), 85쪽
실제로 주체사상은 북한 인민들의 행동양식에서부터 당과 국가의 정책결정에 이르기까지 북한사회 내의 모든 활동을 규정하는 준거 기준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처럼 주체사상이 북한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강력한 규제력을 발휘하고 있기 때문에, 북한사회를 올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주체사상에 대한 이해가 선결되어야 한다.
북한은 「주체사상 총서」를 통하여 주체사상의 계승․발전을 주장하고 있다. 이미 주체사상의 기치 아래 민족해방과 계급해방을 실현한 현재, 더욱 새로운 관계로 접어들기 위해서는 주체사상에 정통하고 수령에게 끝없이 충실한 수령의 계승자가 혁명 위업을 달성해야 한다고 하면서, 이 중대한 과제가 김정일에 의해서 빛나게 해결되고 있다고 주장 이항동, 「북한의 정치와 발전전략」 (대왕사, 1994), 86쪽
한다.
1990년대에 들어오면서 대부분의 공산주의국가들이 몰락하자 북한 이론가들은 주체사상을 조금씩 변용시키고 있다. 즉, 주체사상은 조선민족제일주의에 근거한 철학이며, 우리식 사회주의의 정치사상이라고 하는 것이다. 북한은 위대한 수령의 지도 하에 사회주의혁명을 올바로 수행하고 있고 조선민족이기 때문에 주체를 튼튼히 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참고 자료
통일시대의 북한학 강의 (돌베개, 박명서, 1999)
주체사상의 종언 (안찬일, 1997)
북한의 정치와 발전전략 (대왕사, 이항동,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