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문학, 현대 소설, 문학 비평] 러시아 형식주의
- 최초 등록일
- 2005.06.15
- 최종 저작일
- 200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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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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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러시아 형식주의란?
2. 형식주의 이론 및 비평용어
3. 형식주의 이론의 적용 - 이상「거울」
4. 의의 및 한계
Ⅲ. 결론
본문내용
형식주의의 선구자로 불리고 있는 슈클로프스키가 1910년대에 주창한 이론이다. 즉, 문학의 문학성을 강조하는 러시아 형태주의의 기본적인 이론을 찾아볼 수 있는 것이다.
역사나 정치, 작자의 전기 등 문학 외부적 요소를 통해 문학을 비평하려던 것이 당시의 조류였는데, 그는 문학의 언어는 일상의 언어와 다르기 때문에, 문학작품의 언어를 독특한 언어체계 자체 내에서 분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일상의 언어는 의사소통을 위한 것이며, 습관적․자동적으로 나오는데 비해, 문학에서의 언어는 사물에 대해 이제까지는 생각하지 못했던 방법으로 새롭게 인식하게 만든다는 개념이라고 설명했다. 슈클로프스키는 바로 문학적 언어의 특성을 일상적 인식으로부터 벗어나서 새로운 인식의 공간을 창조하고 개방하는 창조적 장치라고 하였다. 즉, 같은 상황을 표현한다 하더라도, 일상언어로 표현할 때와 문학적 언어로 표현했을 때 각각의 경우 사용되는 언어가 완전히 달라진다는 얘기인데, 일상언어와 문학의 언어는 인식을 제시하는 방식에서 차이가 난다는 것이다. 이때 문학적 언어는 기존의 일상언어의 사물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바닷가에 사는 사람들은 점점 파도의 속삭임에 익숙해져서 파도소리가 신비롭게 들리지 않는다는 예에서처럼 동일한 사물에 대한 우리의 지각이 반복되어 습관화되었을 때 언어의 친숙화(familiariation)가 이루어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술가들은 습관적이고 기계적인 일상에서 벗어나서 우리들로 하여금 대상들과 그것들의 감각적인 결을 고양된 상태에서 인식하도록 해야만 하는 것이다. 따라서 시의 언어는 바로 일상적인 낯익음의 용법을 배제하고 보다 낯선 용법을 사용하는 지각의 신선함을 회복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바로 ꡐ낯설게 하기ꡑ의 장치들의 본질에 관심을 두는 것이 문학적 기교인데, 익숙한 행동들이 속도가 느려지고, 연장되고 또는 중단됨으로써 낯설게 되는 방식들에 주목하였다.
참고 자료
1. 이명재, 『문학비평의 이론과 실제』, 집문당, 1997
2. 홍문표, 『현대문학비평이론』, 창조문학사, 2003
3. 앤 제퍼슨․데이비드 로비 편저, 문예출판사,『現代 文學 理論』, 1991
4. 이승훈,『한국문학과 구조주의』, 문학과 비평사, 19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