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사회와 문화] 일본의 종교
- 최초 등록일
- 2005.06.06
- 최종 저작일
- 2004.02
- 1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양 일본사회와 문화 수강할때 ppt발표시 교수님께 제출한 레포트입니다.
이 과목 A+ 받았구요, 필요하신분 쪽지주시면 ppt자료도 올려드릴게요~
목차
목차
Ⅰ. 일본인의 종교관
Ⅱ. 신도
Ⅲ. 불교
Ⅳ. 신불
Ⅴ. 기독교
Ⅵ.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千と千尋の神隱し)
Ⅶ. 모노노케히메(もののけ姬)
본문내용
일본인 중에는 자신이 ‘무종교(無宗敎)’라고 말하는 사람이 적지 않지만 정작 종교를 부정하거나 깊이 생각한 후에 스스로를 무신론자라고 말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일본인의 종교심에 관한 조사에서 전체 응답자의 약 70퍼센트가 무종교라고 답하고 있지만 이 사람들 중 75퍼센트가 “종교심은 중요한 것이다”라고 답하고 있다. 즉 개인적으로는 무종교이지만 종교심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전체의 과반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셈이다. 이러한 결과를 볼 때, 일본인이 흔히 ‘무종교’라고 말하는 것은 특정 종파의 신자가 아니라는 의미일 뿐 기독교 등에서 말하는 무신론자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일본인의 종교관을 분석하는데 있어서 ‘자연(自然) 종교’와 ‘교단(敎團) 종교’라는 구분 방식이 있는데, 교단 종교란 특정 인물이 특정의 교리를 내세우고 그것을 믿는 사람들이 있는 종교를 말한다. 다시 말해 교조(敎祖)와 교전(敎典), 교단(敎團)의 삼자로 성립되어 있는 종교라고 할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기독교나 불교, 이슬람교 등을 들 수 있고 이른바 신흥 종교도 여기에 해당된다. 이에 비해 자연 종교란 글자 그대로 언제 누구의 의해 만들어졌는지 알 수 없는 자연 발생적인 종교를 말하는데, 교단 종교와 달리 교조, 교전, 교단 등을 갖고 있지 않다. 자연 종교라 하면 흔히 대자연을 신앙 대상으로 하는 종교로 오해하기 쉬운데 이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자연 종교는 교단 종교와 대비되는 용어로서, 특정 교조가 없이 자연적으로 발생한 종교를 말한다. 즉 자연 종교는 자연스럽게 발생하여 선조들로부터 무의식적으로 계승되어 오늘에 이른 종교이다.
참고 자료
*아마테라스에서 모노노케 히메까지
-종교로 읽는 일본인의 마음, 박규태 저, 책세상
*일본인은 왜 종교가 없다고 말하는가
아마도시마로 저, 정형 옮김, 예문서원
*비교종교학 개론, 최정만 저, 이레서원
*침묵, 엔도 슈사쿠 , 성바오로출판사
*이원범 교수의 일본이야기http://kowon.dongseo.ac.kr/~wblee/kmain.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