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의 의병활동
- 최초 등록일
- 2005.06.04
- 최종 저작일
- 2004.07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16세기 말, 조선은 오래 지속된 평화에 젖어 국방력을 비롯한 여러 쪽에서 매우 나태해진 상태였다. 그러다 1592년, 좋지 않은 움직임을 보이던 일본이 정명가도(征明假道), 즉 ‘명나라를 치기 위해 길을 빌려 달라’는 핑계로 조선에 침략하였으니, 이것이 바로 임진왜란이다. 이 때 전국 각지에서 뜻 있는 사람들이 의병을 일으켰는데, 영남지방에서도 선도적인 재지사족(在地士族)들이 의병의 주력을 구성하여 구국활동을 하게 되었다. 이들의 의병 활동은 매우 성공적이었고, 결과적으로는 곡창지대인 호남지방으로 일본군이 진출하는 것을 저지하는 공을 세웠다. 이 글에서는 임진왜란 당시에 영남지방에서 이렇듯 성공적인 의병 활동이 일어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는지에 대하여 생각해보고자 한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남명학파의 의병 창설 배경
Ⅲ. 남명학파 출신 의병의 활동
Ⅳ. 의병 활동의 의의와 영향
Ⅴ. 맺음말
본문내용
16세기 말, 조선은 오래 지속된 평화에 젖어 국방력을 비롯한 여러 쪽에서 매우 나태해진 상태였다. 그러다 1592년, 좋지 않은 움직임을 보이던 일본이 정명가도(征明假道), 즉 ‘명나라를 치기 위해 길을 빌려 달라’는 핑계로 조선에 침략하였으니, 이것이 바로 임진왜란이다.
이 때 전국 각지에서 뜻 있는 사람들이 의병을 일으켰는데, 영남지방에서도 선도적인 재지사족(在地士族)들이 의병의 주력을 구성하여 구국활동을 하게 되었다. 이들의 의병 활동은 매우 성공적이었고, 결과적으로는 곡창지대인 호남지방으로 일본군이 진출하는 것을 저지하는 공을 세웠다.
이 글에서는 임진왜란 당시에 영남지방에서 이렇듯 성공적인 의병 활동이 일어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었는지에 대하여 생각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임진왜란기 영남의병연구> 국학자료원, 최효식
<남명 조식의 학문과 사상> 세종출판사, 유명종
<남명학파와 화담학파 연구> 일지사, 신병주
<임진왜란기 경상우도의 의병활동> 부산대 대학원, 김강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