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존산소(dissolved oxygen, DO)는 물에 녹아 있는 유리산소(O2)의 양을 말한다. 대기 중에 산소는 물에 녹아 들어가 수중의 생물들이 살아가는데 적절한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물 속에 녹아 있는 용존산소의 양을 파악하는 것은 해당 수질의 좋고 나쁨을 판단하는 지표가 된다. 이 값은 대기 중에 있는 산소의 자연적 용해 및 조류나 수중식물의 광합성 작용에 의해 증가하고, 수온의 상승, 물 속에 있는 오염된 무기 화합물에 의한 산화작용, 동식물의 호흡에 의한 소비, 미생물이 유기물을 분해할 때 그 양이 감소한다.
물 속에 산소가 녹아 있을 때에는 호기성 미생물에 의해 그 양이 소모되어 수중 생물에게 무해한 최종 생성물이 형성되는데 비하여, 용존산소가 없는 혐기성 상태일 때에는 SO42-, NO3-등과 같은 특정한 무기염 중의 결합산소를 미생물이 취하고 H2S, CH4, N2 등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호기성 생물체가 죽게 되는 원인이 된다.
따라서, 물 속의 용존산소의 양을 측정하는 것은 물 속에서의 화학적 및 생물학적 반응을 이해하고 물의 오염을 추정하는데 대단히 중요하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