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안락사
- 최초 등록일
- 2005.05.20
- 최종 저작일
- 2003.06
- 20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 되시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안락사의 연원과 의학적 배경
2. 안락사의 어원 및 정의
3. 안락사의 유형
4. 안락사의 요건
5. 우리 나라에 있어서 안락사에 관한 일반인의 인식정도
6. 각국의 상황
7. 각계(종교계)의 관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미국에서 ‘안락사 의사’ 케보키안이 루 케릭병 말기환자 토마스 유크에게 수면 주사를 놓아 사망케 한 사건이 언론에 보도되면서 안락사의 뜨거운 논쟁이 계속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시대 착오적인 문제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안락사에 대한 찬반논쟁의 핵심은 인간생명의 가치라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안락사를 찬성하는 사람들은 인간생명의 본래적 가치를 부정하고 도구적 가치만을 인정하고 있다. 인간생명은 현세적인 안락한 삶이나 사회적 공익을 실현하기 위한 단순한 도구적 가치만을 가지고 있을 뿐, 그 자체의 고유한 내재적 가치, 본래적 가치, 초월적 가치를 지니고 있지 않다. 따라서 현세적인 안락한 삶을 실현할 수 없는 생명, 아무런 사회적 기여를 할 수 없는 생명은 인간생명의 가치를 상실한 무가치한 생명이요, 인간생명의 의미를 상실한 무의미한 생존으로서, 그 존재 가치와 생존의 의미를 상실한다. 그러나 인간생명은 단순히 도구적 가치만을 지니고 있는 것이 아니라, 동시에 목적 자체로서 추구되는 본래적 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이다. 생명의 이러한 본래적 가치는 생명의 본성에 근거한 가치로서 본질직관에 의해서 이해될 수 있을 뿐이다. 만일 인간생명이 그 자체로서 아무런 가치가 없다면, 그밖에 어떤 것도 아무런 가치가 없기 때문이다. 어떤 삶은 가치가 있고, 어떤 삶은 살 만한 가치가 없는 것이 아니다. 인간의 생명은 어떠한 상태에 있든지 관계없이 그 자체로 무한한 가치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안락한 삶을 실현할 수 없고 아무런 사회적 기여를 할 수 없는 생명도 인간생명으로서 똑같은 가치와 권리를 가지고 있으며, 또한 개인이 사회의 공익을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사회가 개인의 생존권을 보장하기 위해서 존재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염정철,안락사,효운(부산 대학교 학예부) 제2집,1958,180쪽
허일태,안락사에 관한 연구,의료와 형법,형사정책 연구원,1993,79쪽 아래
백형구, 안락사와 존엄사, 대한변호사협회지, 1984.1, 10쪽
자료출처http://www.notdeadyet.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