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학기 甲骨學을 들으면서 그저 우리에게 생소하기만 하고 어렵게만 느껴졌던 갑골문자가 한발짝 더 앞으로 다가왔다. 후한때에는 중국 언어학사상 불후의 명저일 뿐만 아니라 고문 연구에 뻬어놓을 수 없는 기초 자료가 되어 서예사에서도 귀중한 책이 되는 '說文解字'가 편찬되었다. 설문해자는 허신(許愼)이 서기 98년에 초안을 잡아 100년 에 완성하였는데, 모두 14편으로 9,353자가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을 만든 목적은 학자들의 그릇된 견해를 풀어주고 성인들이 문자를 만든 신성한 목적을 알리기 위해서다. 설문해자에는 완전하게, 그리고 계통적으로 小篆을 보전하고 있고 당시 통용하던 고문, 주문 속체(俗體)가 포함되어 있다. 설문해자는 설문내의 소전과 일부 주문의 형체로 더 오래된 문자를 해독할 수가 있으며, 오늘날 현존하는 고서를 정 리, 주석하는데 있어서도 반드시 갖추어야할 책이다. 또, 서예 자료에 있어서는 갑골복사(甲骨卜辭)와 종정관지(鐘鼎款識)를 연 구할 때, 설문해자의 도움을 받아야 할 뿐 아니라 진한이래 간책백서(簡冊帛書)의 정리, 해독에도 설문해자는 사용된다. 갑골학을 공부하는 우리는 갑골학에 대한 좀 더 세심한 연구를 위해서 설문해자는 꼭 필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이번 조사를 통해서 설문해자에 대해서 간략하게나마 이해하고 더 나아가 갑골복사를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한다.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