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과 문화] 지역축제로 인한 파급효과
- 최초 등록일
- 2005.05.13
- 최종 저작일
- 2004.10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목차
1. 축제의 개념
2. 축제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
(1) 지역경제의 활성화 : 직접적 효과
(2) 관광진흥효과 : 간접적 효과
3. 축제로 인한 지역이미지 제고
(1) 외부로부터의 이미지
(2) 내부적 이미지
4. 지역 담론의 변화
5. 결론
본문내용
1. 축제의 개념
이벤트는 주민에 대한 레저, 문화적인 기회제공, 지역개발 촉진, 비영리조직의 기금마련, 관광진흥, 도시상징성 제고, 좋은 공공관계 및 이미지 창출 도구로써 대중적인 인식과 호흥을 받으면서 대규모적이고 조직적인 노력이 집중적으로 경주되는 가운데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벤트의 사전적 의미는 “우연히 발생한 것, 사건, 경과, 실행, 스포츠 종목, 더 나아가서는 특별한 사건”을 뜻하며, 현상적 의미로는 “사람들을 모이도록 모임을 개최하는 일”로 해석한다. 여기서 사람들 모임은 인간본능에 근거한 것이며, 모임 속에서 새로운 부가가치를 찾아내려고 함을 뜻한다.
따라서 이벤트 개념은 그저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사건, 구경거리, 비일상적인 특별활동, 곧 이슈가 발생하는 것으로 규정지을 수 있다. 그래서 이벤트는 기존에 있는 것이나 다른데에 있는 것이 아닌 특별한 하나의 막중한 의미이고 행사와 의식이 진행되는 독특한 순간이 특별한 욕구를 충족시키도록 기쁨과 재미, 감동과 의미를 창출해야 하는 속성을 지닌다.
또한 방문객의 입장에서 이벤트는 일과성 또는 정규적인 범주를 넘어선 레저, 사회문화적 경험의 기회이다. 이와 같은 이벤트의 비정규성 또는 단속성은 이벤트를 그냥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일어나는 것으로 규정할 수 있으므로 이벤트는 축제, 특별한 이벤트, 대형 이벤트 등의 개념을 포괄하고 있다.
다시 말해 이벤트는 이러한 축제적인 요소들이 특정의 주제를 향하도록 고도의노력을 집중기켜 조직화하는 행사이다.
참고 자료
이정혜(2000), 지역문화축제와 지역공동체의 사회문화적 변화에 대한 연구-안동하회별신굿탈놀이를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신용석(1999), 관관상품화에 의한 지역문화유산의 성격 변화-안동하회별신굿탈놀이를 사례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