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5세기 시조 보고서 입니다
목차
Ⅰ. 서론
- 연구사 검토 및 문제제기
Ⅱ. 시조문학의 기원과 시대구분
1. 시조문학의 기원
1.1 외래적 기원설
1.2 재래적 기원설
2. 시조문학의 시대구분
Ⅲ. 15세기 시대 개관과 시조 작품
1. 15세기 시대 개관
2. 15세기 시조 작품
Ⅳ. 결론
본문내용
임선묵은 시조를 ‘성리학자들의 목적문학․교훈문학이며 관념이 승한 이조적 서정시’라고 규정짓기도 하였다. 임선묵, 『시조론 서설』, p181~186, <국문학논집>, 1967, 단국대국어국문학과
박규홍은 15세기의 시조에 대하여 대표적으로 내세울 수 있는 시형이 나타났고, 이 시형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여러 가지 시형의 영향을 받았다고 하여 한문체의 악장에서 시조 시형의 골격을 찾고 있다. 박규홍, 『15세기 시조문학 연구』, <한민족어문학> 21권, 1992.01
최동원은 15세기의 시조가 형식을 완성하고 어느 정도의 발달을 이룩하였기 때문에 이 시기에 시조가 성립했음을 인정하였으며, 15세기의 시조문학은 강호문학(전원문학)으로 발달하지는 못했음도 밝혔다
본고에서 다루고자 하는 15세기의 경우는 시조가 정립되어 정형화 되던 시기였기 때문에 이 시조의 기원과 발생기점을 찾고 시대구분을 하고자 하는 연구가 중요하게 이루어졌다. 그러나 15세기의 시조들은 18세기에 와서 가집에 정리되어 전하고 있기 때문에 시조 작품들의 정확한 연대를 연구하는데 혼란을 주고 있다. 이에 따라 시조의 기원․발생기점․시대구분을 찾는 연구에도 혼란을 주어서 학자에 따라 그 주장이 분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시조문학의 기원과 시대구분에 관한 학설 정리를 통해 시조문학의 시대구분을 하고, 시대적 배경과 작품을 중심으로 15세기 시조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대행, 『시조유형론』,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98.
김영종, 『靑丘永言 解義』, 삼강문화사, 1994.
박을수, 『韓國時調文學全史』, 성문각, 1978.
원용문, 『時調文學原論』, 백산출판사, 1999.
이병주, 『고전의 산책』, 민족문화문고 간행회, 1985.
이정자, 『시조문학연구론』, 국학자료원, 2003.
서원섭, 『時調文學硏究』, 형설출판사, 1991.
조동일,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1999.
진동혁, 『고시조문학론』, 도서출판 하우, 2000.
정형기, 『時調詩歌論硏究』, 전북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5.
김영수, 『조선시가연구』, 새문, 2004.2.27
최진원, 『시조의 전문』, p401~402, <한국문학연구입문>, 1982, 지식산업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