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엔탈리즘
- 최초 등록일
- 2005.05.01
- 최종 저작일
- 2005.04
- 1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오리엔탈리즘
2. 사이드와 오리엔탈리즘
1)‘사이드’ 그는 누구인가?
2)미셸 푸코의 담론
3)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
4)사이드의 오리엔탈리즘에 대한 한계와 비판
3. 오리엔탈리즘과 관련된 담론들
1)카니발리즘, 또 다른 오리엔탈리즘인가
2)옥시덴탈리즘과 우리 안의 옥시덴탈리즘
4. 문화 속 오리엔탈리즘
1)미술
2)문학
3)영화
5. 오리엔탈리즘을 넘어서
Ⅲ.결론
본문내용
Ⅱ.본론
1. 오리엔탈리즘
어원상으로 볼 때 오리엔탈리즘(Orientalism)은 오리엔트(Orient)에서 기원된 말이다. 오리엔트란 라틴어의 오리엔스(Oriens)에 해당되는 말로서 ‘해돋이’‘해가 뜨는 방향’이란 뜻에서 발전하여 ‘동방’또는 ‘동양(the East)'을 의미하게 되었다. 이에 비해 해가 지는 서방은 옥시덴스(Occidens)로서 이에서 나온 옥시덴트(Occident)는 ’서방‘또는 ’서양(the West)‘을 의미한다. 고대로부터 서양인들은 오리엔트, 즉 동양을 지중해를 경계로 하여 그 동쪽을 가리키는 용어로 사용해 왔다.
로마 시대에는 오리엔트가 제국 내의 동부지방은 물론 제국 외부의 동쪽에 있는 다른 나라들 광범위하게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었다. 그 후 로마 제국이 동서로 분열되고 서유럽이 그들 중심의 세계를 형성해가는 과정에서 자신들을 옥시덴트, 즉 ‘서방’이라 부르게 되었고, 오리엔트는 이와 대조되는 이질적인 문화를 가진 동방세계라는 뜻이 부가되어 비잔틴제국과 이슬람 세계로까지 그 범위가 확대되었다. 근대에 들어 유럽인의 지리적 지식이 점차 확대되면서 그 적용범위가 더욱 넓어져서 중동, 극동 아시아 지역을 총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기도 한다.
고대로부터 동양과 서양, 오리엔트와 옥시덴트는 고대인들이 인식한 세계의 전부였고, 그 방향이 서로 대극적인 만큼이나 서로가 서로에 대해 각자의 대극적인 타자의 존재일 수밖에 없었다. 동양이 서양에 대한 타자였던 것과 마찬가지로 서양 또한 동양에 대한 타자였다. 동양과 서양이 서로에 대해서 갖는 이러한 대극적인 타자의식은 어느 한 시대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고대에서부터 중세와 근대를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계속되어온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참고 자료
오리엔탈리즘의 해체와 우리 문화 바로 읽기, 우실하, 조합공동체나무, 1998
오리엔탈리즘, 에드워드 사이드, 교보문고, 2000
오리엔탈리즘을 넘어서, 강상중, 이산, 2000
오리엔탈리즘의 역사, 전진농, 살림, 2003
하얀 가면의 제국, 박노자, 한겨례 신문사, 2003
박홍규의 에트워드 사이드 읽기, 박홍규, 우물이 있는 집,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