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삼국유사의 구성과 체계 및 향가14수 등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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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삼국유사 의 구성 및 체계 와 향가 14수 를 해석 및 분석하고 삼국유사의 해석과 현대적 평가등 그리고 총체적인 감상문으로 자료를 마무리 했어요 ..목차
Ⅰ. 서론1. 삼국유사의 저자 일연
2. 일연의 역사 인식
3. 삼국유사의 구성 및 특징
4. 찬술 의도
5. 삼국유사의 의의
6. 삼국유사에 대한 해석
7. 사서로서의 삼국유사
8. 삼국유사의 현대적 평가
Ⅱ. 본 론
1. 삼국유사의 구성
2. 삼국유사의 체계와 구성
3. 삼국유사의 향가 14수
Ⅲ. 결론
1. 삼국유사에 대한 나의 견해
2. 참고자료 및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Ⅰ. 서론지금껏 삼국유사에 대해서 많은 연구와 논의가 진행되어왔고 여전히 우리의 고전의 금자탑으로 그 가치를 드러내고 있다. 방법적 측면에는 여러 가지의 각도에서 접근할 수 있겠으나 가장 일반적이고 보편적인 접근을 통해서 삼국유사를 살펴보려 한다. 서론에서는 삼국유사의 저자 일연에 대한 것과 일연의 역사 인식을 알아보고 삼국유사의 구성 및 특징에 관한것과 삼국유사의 가치와 현대적 평가 에 대하여 작성할 것이며, 본론에서 삼국유사의 구성 및 체계에 대하여 자세히 다루고, 삼국유사에 수록된 향가 14수를 중심으로 작성할 것 이다. 마지막 결론에서는 서론과 본론의 내용을 종합하여 삼국유사에 대한 나의 견해를 중심으로 감상문을 마치겠다..
1. 삼국유사의 저자 일연
일연은 고려 희종 2년(1206)에 경주 장산 군에서 태어났다. 세속의 이름은 김견명 이고 자는 희연이라 하였다. 9세에 해양 무량사에 기탁되어져 14세에 설악산 진전사에서 삭발 득도하게 되었다. 그 후 22세 때에는 선과에 급제하였다. 몽고의 난리를 당하자 이를 피해 여러 곳을 전진하였으며 32세에 삼중 대사, 41세에 선사, 54세에 대선사로 가자 되었다. 56세 때 국왕 원종의 부름을 받아 개경 선월사에 3년 간 머물렀지만 곧 귀향하고 72세 때에는 청도 운문사로 옮겨 안주하기를 바랐다. 그러나 충렬왕 7년에 몽고의 일본 원정으로 왕이 경주에 몽진한 것을 기회로 다시 상경하게 되어 개경 광명사에서 왕실 상하의 극진한 대접을 받았다. 그리하여 충렬왕 9년에는 국존의 책봉을 얻게 되었으나 노모가 별세함에 따라 하향하였다. 그 후 84세가 되던 때, 충렬왕 15년에 군위 인각사 에서 입적하였다.
2.일연의 역사 인식
일연의 역사 인식은 무신란 이후의 혼란한 사회에 대한 자각과 반성에서 그 모순을 극복할 수 있는 정신적 기준을 찾기 위해 과거의 전통을 재인식하려는 문화적 배경이 고려 사회 전반에 전개되고 있던 것에 뿌리를 두고 있다. 삼국유사보다 앞서 고려 문화의 난숙기에 편찬된 관찬 사서인『삼국사기』는 정치제도 중심의 현실 문제를 주 내용으로 다룬 것이었고 그 편찬을 주도한 김부식 등의 역사의식은 유교적 정치 이념을 토대로 하는 유교적 정치 사관이었다. 이러한 유교적 정치 사관은 고려 전기로부터 후기에 이르기까지 주로 관찬 사서를 중심으로 지배적인 풍조를 이루었다. 이들 관찬 사서들이 갖는 유교적 정치 사관은 합리주의의 추구라는 긍정적인 일면을 갖는 동시에『삼국사기』에서 보듯이 고대 전통 문화의 이해 범위 축소와 사회 모순에 대한 인식의 회피라는 문제점도 보여준다.
참고 자료
1) 삼국유사 일연지음 을유문화사2)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한국정신문화연구원. 1991),
3) 한국불교인물사상사(불교신문사편. 1990).
4) 국어국문학회 향가연구 태학사 1998
5) 홍기삼 향가설화문학 믿음사 1997
6) http://bluecabin.com.ne.kr/samgukyusa/samgukyusa.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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