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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마스 아퀴나스의 생애와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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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05.04.14
최종 저작일
2004.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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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토마스 아퀴나스의 생애
2. 중세의 교육
1) 시대적 상황
2) 교육적 상황
3. 토마스 아퀴나스의 철학적 기초 사상
1) 스콜라 철학
2) 질료형상론
3) 인간의 영혼과 육체
4) 윤리관
4. 토마스 아퀴나스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아우구스티스누스의 교육과의 차이
3) 교육의 전개 과정
4) 교육 과정
5) 교사론

Ⅲ.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토마스 아퀴나스(Th. Aquinas, 1225-1274)의 생애
토마스 아퀴나스(Thomas Aquinas)는 1225년 로마와 나폴리의 중간지점인 아퀴노의 마을 근처에 로카세카에 축조된 산성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란돌포는 아퀴나스의 영주였으며 자신의 아들이 언젠가는 고위 성직자에 이르기를 기대하는 사람이었다. 어머니 테오도라는 나폴리 출신의 귀부인으로서 1243년경 란돌포가 사망한 후에는1255년경 세상을 뜨기까지 로카세카에 아퀴노가의 지주로서 역할을 다한 용맹한 성품의 여성이었다.
로카세카 산성의 분위기는 전란의 거친 분위기와 귀족 생활의 우아함이 뒤섞여 있던 것으로 보인다. 5살 때 몬테카시노 대수도원에 들어가 9년 동안 베네딕트 수도원에서 학업에 정진하였다. 그의 생활환경은 산성에서 부모에 의해 수도원으로 바뀐다. 몬테카시노 수도원에서의 토마스는 성서, 교부들의 저작, 라틴어 문법, 기초수학, 음악이론 등을 배웠다. 실제 토마스는 라틴어에서 매우 미숙하였는데 라틴어 교육의 결함이라기보다는 토마스의 사색과 탐구에 근원적인 특징에서 나타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는 침착했으며 말수 적은 소년으로 혼자 들어박혀 있었다고 적고 있는데, 그것은 그가 많은 시간을 독서에 보낸 탓임에 틀림없다.
1239년 14세가 되어 나폴리 대학에 입학한 토마스는 인문과에서 여러 가지자유학예(Artes Liberalis)를 공부하였는데 이는 수사학, 논리학 등이 주된 내용들이었다. 나폴리에서는, 토마스의 입장에서 보면 그의 일과 삶에 결정적인 방향을 주는 두 개의 만남이 일어났다. 하나는 그가 철학을 배우기 시작한 발단기에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을 만나게 된 것이며 다른 하나는 도미니꼬회와의 만남이라는 것이다. 도미니크 교단의 탁발 수도승의 생황에 매료되어 그 교단에 입문하기로 결심하였다. 도미니크 교단의 사람들은 특히 가르침에 헌신적이었기 때문에 토마스는 교단에 입문하자마자 종교적인 일과 가르치는 일에 전념하게 되었다.
4년 후인 1245년에 그는 파리 대학에 입학하여 그곳에서 당시 “만인의 스승”이라 불리웠던 탁월한 학자 알베르투스 마그누스(Albertus Magnus)의 영향을 받게 되었다. 토마스는 파리대학에 와서 유럽최고의 학문적 수준을 가지고 진행되던 성서연구와 아리스토텔레스의 한복판에 서게 된 셈이다. 그곳에서 알베르토의 제자가 된 그는 침묵과 근면으로 연구에 투신하며 기도에 헌신했다.

참고 자료

조경원 외, 서양교육의 이해-역사와 사상, 서울:교육과학사, 2004.
박경숙, 중세와 토마스 아퀴나스, 서울:살림출판사, 2004.
로버트 오도넬. 쉽게 쓴 토마스 아퀴나스 철학. 카톨릭대학교출판부. 2000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편. 위대한 교육사상가들1. 교육과학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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