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05.04.06
- 최종 저작일
- 200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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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맹자(孟子)』 연구 발표에 앞서서
1. 인물 맹자에 대하여
(1) 맹자의 일화
2.『맹자』란 책에 대하여
3. 인물 맹자의 학문적 사상
(1) 심성론
(2) 수양론
(3) 정치론
4. 동양 사상가들의 비교
Ⅱ.『맹자(孟子)』의 특성
1.『맹자』는 맹자의 자저 인가, 문인들에 의해 편집되었는가?
(1) 맹자는 맹자의 저술서이다.
(2) 맹자는 그의 제자들에 의하여 전국 만년에 쓰여졌다.
2.『맹자』의 출연배경
3.『맹자』가 후세에 끼친 영향력
(2) ‘사서(四書)ꡑ의 하나로서 유교의 주요한 경전
(3) 중국의 고문가(古文家)들의 교본
4.『맹자』의 가치
Ⅲ.『맹자』의 저술(著述)과 주석(註釋)
(1) 양혜왕
(2) 공손추
(3) 등공문
(4) 이루
(5) 만장
(6) 고자
(7) 진심
Ⅳ. 결론
1. 느낀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1.『맹자(孟子)』연구발표에 앞서서
1) 인물 맹자(孟子)에 대하여
맹자(孟子, 약 BC372~BC289)는 이름이 가(軻), 전국시대 노(魯)나라 추(鄒, 지금의 산동 山東 추현 鄒縣) 사람이다. 그의 일생은 공자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정치적 주장을 실현시키기 위하여 제(齊), 송(宋), 노(魯), 등(?) 위(魏)나라 등지를 다니면서 사방에서 유세를 하였으며, 제(齊)나라에서는 관직을 역임한 적도 있다. 그러나 그의 주장은 제후들의 신임을 얻지 못한 채 자신의 정치적 생애를 마감할 수밖에 없었기에 추(鄒)나라로 돌아와서 제자들을 양성하면서 저술에 힘썼다. 그의 저작인 ≪맹자(孟子)≫는 공자의 ≪논어≫와 마찬가지로 유가(儒家)의 경전이다.
맹자가 태어난 곳은 공자(孔子)의 출생지인 노(魯)나라의 창평향(昌平鄕) 추읍(陬邑)과 아주 가까웠다.
맹자는 공자의 손자인 자사(子思)에게 수학하였고 어려서부터 공자를 숭배하여 사숙(私淑) 존경하는 사람에게,직접 가르침을 받을 수는 없으나 그 사람의 인격이나 학문을 본으로 삼고 배움.
하였다고도 한다. 어느 일설에는 자사의 문인에게 수업했다고도 한다.
맹자가 태어날 당시의 전국시대에는 주(周)나라 왕실의 힘이 극도로 미약하여 왕실의 존재조차 망각할 정도였다.
이러한 왕실 아래서 각 제후들은 약육강식(弱肉强食)의 각축전을 벌임으로써 도덕은 문란해지고 폭력과 이단(異端)과 사설(邪說)이 횡행하여 천하는 극도의 혼란 상태에 빠져 있었다. 이로 인해 백성들은 도탄에 빠져 신음하며 실의에 젖어 있었다.
신하가 임금을 죽이고 자식이 그 어버이를 죽이는 일이 다반사로 일어나 그 혼란함은 5천년 중국 역사에서 그 예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였다.
이런 상황아래 공자의 도는 맹자를 통해 더욱 선양되고 빛났다.
맹자는 도(道)의 연원을 요순(堯舜)으로 정립하고 우탕문무(禹湯文武) 주공(周公) 공자를 거쳐 자신에 이르는 도의 정통을 세워 유학(儒學)의 체계를 확립시켰다.
참고 자료
孟子講說 / 이기동 저 / 성균관대학교출판부 / 1993
중국고대문학사 / 김학주 저 / 신아사 / 2000
동양철학 에세이 / 김교빈, 이형구 저 / 동녘출판사 / 1993
맹자로 한국 살리기 / 이승철 저 / 자유문고 / 2001
맹자의 철학 / 薺仁厚 저, 천병돈 옮김 / 예문서원 / 2000
난세를 다스리는 동양철학 맹자 / 이승철 저 / 자유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