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식민주의(post-colonial)관점에서 소설읽기
- 최초 등록일
- 2005.04.05
- 최종 저작일
- 2004.11
- 8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탈식민주의 관점에서 소설을 읽은 것입니다..
작가에 대한 소개, 나딘 고디머의 소설인 거짓의 날들이란 작품에 대한 소개, 요약이 있구요...
제 감상도 당연히 있습니다..
목차
1. 나딘 고디머의 소설을 선택하게 된 동기
2. 탈식민주의 소설의 이해와 중요성
3.작가의 성장과 기타배경
4. 남아프리카 영어권 소설과 역사적 배경
5. 소설 분석
6. 이 소설을 읽고나서
본문내용
먼저, 우리가 왜 포스트식민주의와 포스트식민주의 작품들에 대하여 이해하고 연구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생각을 해보았다. 첫째, 지구화(globalization)는 각 학문 분야에서, 그리고 문학연구에서도 연구자들이 대응해야할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지구화가 초래하는 문제는 여러 차원에서 거론될 수 있지만, 문학과 그 연구의 면에서도 어려움을 준다. 지구화가 서구 중심의 담론을 전 지구화하는 과정을 촉진하고 강화하고 있다는 측면에 대해서 이다. 서구의 지배적인 주류학계에서 생산된 이론들은 지구화의 대세를 타고 비서구 국가들이 라던가 제3세계의 문학 연구 풍토에 거의 절대적인 지배력을 행사한다. 여기서 비서구인인 우리가 다시 한번 되새겨야 할 것은 그 같은 이론들의 기원과 거기서 생긴 권력이 어떻게 우리들 자신의 구체적인 자리에 대한 해석에 개입하여 그것을 왜곡시키는가 하는 점이다.
둘째, 영문학의 ‘특권적인 규범’은 ‘변두리적인 것’,‘주변적인 것’,‘비정형화된 것’의 가치를 부정하는 구조로서 영문학 연구방법론의 핵심이었다. 이 과정에서 문학은, 마치 군주제가 정치 형식의 중심이었던 것처럼, 제국의 문화적 기획의 중심이 된다. 제국의 문학에 반기를 들고 그들 나름의 목소리로 그들의 이야기를 하고 있는 포스트식민문학은 그들만의 독특한 문화적인 그리고 역사적인 관점에서 생겨났음을 먼저 인지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특히, 아프리카 소설은 그들이 처해온 다른 많은 사회적, 그리고 문화적인 조건과 상관관계에 놓여 있음은 두말할 필요도 없지만 우선적으로 염두에 둘 사항은 바로 아프리카라고 일컫는 그 대륙에 관한 그들만의 목소리인 점일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