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 나의 삶 그리고 죽음.
- 최초 등록일
- 2005.03.28
- 최종 저작일
- 2004.11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내자신의 삶과 죽음을 생각해 보게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목차
서론
본론
1. 여러 예술가들의 삶과 나의 삶
2. 여러 예술가들의 죽음과 나의 죽음
3. 나의 유언장
결론
본문내용
인간은 탄생이라는 시작과 함께 죽음이라는 끝을 맺는다. 탄생은 언제나 축복과 기쁨 속에서 이루어지지만, 죽음은 그렇지 않은 것 같다. 죽음은 슬픔, 눈물, 아쉬움, 아픔 속에서 이루어진다. 죽음은 그렇기에 조금은 우리에게 부정적인 느낌으로 다가온다. 나는 어렸을 적에 외할아버지를 떠나 보낸 적이 있었다. 그때는 너무 어려 단지 무서울 뿐이었지만, 지금 생각해 보면 그때 펑펑 우시던 어머니마음을 이제는 알 것 같다. 내 가족, 혹은 친지, 이웃사촌이 죽는 느낌이 이러할 것이다. 경험해 보지 않아도, 느껴보지 못해도, 죽음이라는 것의 가슴앓이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죽음이라는 것은 이렇게 부정적인 것만 준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한편으로 생각해 보면, 죽음이라는 것이 주는 긍정적인 의미도 참 큰 것 같다. 죽음이 있기에, 한정된 시간이 라는 것이 있기에, 인간은 철저한 계획아래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헛되이 보내지 않는 것이다. 생명이라는 것의 유한성이 인간으로 하여금 부지런한 삶을 유도하는 것 같다. 또한, 죽음이라는 것을 앞에 두고, 한번쯤 자신의 삶을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삶을 계획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나의 죽음 혹은 상대의 죽음이 인생에 있어 큰 전환점이 될 수 도 있다, 또한, 죽음이라는 것에 의해 인간존재의 존엄성을 다시 한번 느끼고, 되새길 수 있다.
나의 죽음이라는 것을 생각해 보면서, 다시 한번 나의 삶을 되돌아보았다. 그러한 생각 도중 나는 내가 죽음을 맞이하는 그 순간, 내가 쓰게 될 유언장에 대해서 관심을 갖게 되었다. 내가 죽음을 앞두고 과연 무슨 말을 하게 될까...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