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이론] 대승불교의 중심사상
- 최초 등록일
- 2005.03.28
- 최종 저작일
- 2004.12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대승불교"에 관하여 대표적인 저서들을 충실히 읽고 작성한 것으로 기말고사 대체 리포트였습니다.
좋은 평가를 받았고, 내용도 충실합니다. 이 리포트를 통해 짧은 시간에 사상의 요체를 파악할 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목차
1. 대승불교의 정의와 배경
1)대승불교의 정의
2)대승불교의 성립배경
2. 대승불교의 중심사상과 그 특징
3. 육바라밀
본문내용
1. 대승불교의 정의와 성립배경
1) 대승불교의 정의
대승(大乘)을 음역하면 마하연이 된다. 이는 “크고 훌륭한 수레”라는 뜻으로서 자신만의 성취로 완성을 이루는데서 나아가 다른 사람들도 깨치게 해서 완성이 되도록 널리 책임을 지고 가르치는 것을 지칭한다. 즉 소승불교와는 달리 자기도 이롭고 다른 사람도 이롭도록 하는 것이 대승불교이다. 따라서 그러한 이상을 가지고 완성된 인간인 불타가 되는 것이 “보살승(菩薩乘)” 또는 “불승(佛乘)”이며 대승불교의 뜻이 여기에 있는 것이다.
2) 대승불교의 성립배경
붓다의 열반이후 제자들은 스승이 남긴 법(法)과 율(律)을 결집하고 그것을 통해 열반에 들고자 하였다. 그러나 시간이 경과하자 제자들에 따라 각기 법과 율에 대한 입장을 달리하게 되었고 마침내 교단은 분열하며 통일성을 상실하게 되었다. 이렇게 근본 분열한 불교교단은 그 후 교법상의 해석이나 유력한 스승, 지리적 거점에 따라 분열을 거듭하게 되었으며 입멸후 400년이 지난 후에는 근본 2부를 포함하여 20여 부파로 분열하기에 이른다. 이 시기의 불교를 “부파불교”라 하며 그 이전의 불교를 “초기불교, 원시불교”라 부른다. 이들은 풍부한 경제적 후원에 힘입어 승원에 거주하면서 출가 승려들을 중심으로 일반 신도들과는 유리된 채 저마다 교리의 연구에 힘쓰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전통적이고 보수적인 부파불교가 왕족과 부호들의 원조에 힘입어 승원의 울타리 안에서 홀로 청정하고 교만에 싸여 독선적, 고답적으로 교리연구에 빠져있는데 대한 비판에서 일어난 종교개혁 운동이 곧 “대승불교”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정승석, 「불교의 이해」, 대원정사 , 1989
*동국대학교 불교문화대학 불교교재 편찬위원회, 「불교사상의 이해」
불교시대사, 1997
*석오진, 「불교요설」, 김영사, 1987
*水野强元, 「불교용어 기초지식」, 들꽃누리,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