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철학입문]전체성에 항거하는 폐허 속의 외침 : 영화 피아니스트(pianist) 감상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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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목차
0. 들어가며 : 작품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들1. 스필만-쇼팽의 공명과 레비나스 사상을 해석도구로 하여
2. 쇼팽, 스필만, 그리고 레비나스
(1) 폴란드 민족주의의 슬픈 초상(icon), 쇼팽
(2) 바르샤바에 홀로 남은 ‘연주하는’-‘인간’, 스필만
(3) 전체성에 대한 항거, 레비나스(1906-1995)
3. 쇼팽과 스필만의 마주침과 전체성에 대항하는 그 속의 공명
(1) 녹턴 C# 단조(Nocturne in C-sharp Minor(1830)
(2) 발라드 1번 G 단조(Ballade No.1 in G Minor, Op.23)
(3) 피아노와 관현악을 위한 안단테 스피아나토와 화려한 대 폴로네즈 G장조(Grande Polonaise brillante preceded by an Andante spinato, Op.22)
4. 레비나스 사상으로 바라본 호젠펠트 대위의 시간의 열림과 죽음의 비옥성
(1) 호젠펠트 대위의 타자를 향한 욕망과 무한을 향한 시간의 열림
(2) 호젠펠트 대위의 죽음과 비옥성(fécondité)
5. 결론 : 이성 일변도의 세계에 대한 경종
본문내용
0. 들어가며 : 작품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들로만 폴린스키(Roman Polanski) 감독의[피아니스트 The Pianist]는 제55회(2002년) 깐느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우리에게도 널리 알려진 작품이다. 이 영화는 2차 대전 당시 폴란드의 라디오 방송국에서 활동했으며, 전후에 폴란드 고전음악과 대중음악의 아버지가 된 유태인 피아니스트 블라디슬라브 스필만(Wladyslaw Szpilman) 스필만이라는 그의 이름은 독일어의 Spiel(연주)과 Mann(인간)을 합친 것과 발음이 같다. 즉, 독일인이 들었을 때 ‘연주하는 인간’이란 뜻이 느껴진다.
의 자서전(1946년작-원제목은 도시의 죽음Death of a City) 블라디슬라브 스필만, 『피아니스트 : 1939년부터 1945년까지 바르샤바에서 살아남은 한 사람의 수기』, 김훈譯, 황금가지(2002)
을 기초로 하여 영국 극작가 로널드 하우드(Ronald Harwood)에 의해 스크린화된 것이다.
그 자신도 유태인인 폴린스키 감독이 ‘내 생애에서 가장 중요한 영화’라고 묘사한 [피아니스트]는 홀로코스트에 대한 슬픈 기억이다. 배경은 2차대전 당시 독일군에게 점령당한 폴란드의 바르샤바이다. 독일군은 지도부의 명령에 따라 유태인들을 게토(Ghetto)로 분리 이주시킨 뒤, 필요에 따라 노동도구로 착취했고, 필요가 없어지면 가스실에서 죽였다.
영화는 바르샤바의 두려움과 공포 속에서 한 세기 전의 폴란드의 영웅이었던 쇼팽을 연주하는 한 유태인 피아니스트인 스필만에게 클로즈업된다. 그는 전쟁 중 가족 모두를 독일군에 의해 잃게 되고, 모든 사람이 떠나버린 바르샤바에 남아있는 마지막 한 ‘인간’이 된다. 배고픔과 추위, 그리고 독일군의 수색 등의 죽을 고비를 수없이 넘긴 후, 그는 ‘인간의 조건’을 지키려는 한 독일군 장교를 만나게 되고, 그의 '부탁'으로 죽음의 도시 속에서 쇼팽이라는 아이콘을 연주하게 된다.
참고 자료
블라디슬라브 스필만, 『피아니스트 : 1939년부터 1945년까지 바르샤바에서 살아남은 한 사람의 수기』, 김훈譯, 황금가지(2002)쟝-마리 그르니에, 「피아노의 시인」, 『세계예인대계』, 노벨문학사(1973), p.92
강영안, 「해설 : 레비나스의 철학」, 레비나스著『시간과 타자』, 강영안譯 , 문예출판사(1996), p.120.
서동욱, 「레비나스 연보-생애와 작품」, 레비나스著『존재에서 존재자로』, 서동욱譯, 민음사(2003), p.188.
김연숙, 『레비나스 : 타자윤리학』, 인간사랑(2001), p.12.
Catherine Portuges(U. of Massachusetts), 「Film Reviews」, 『The American Historical Review, Vol. 108 No.2』, American Historical Association(2003), p.623.
권영, The Pianist OST 앨범 자켓(Sony Music) 소개글 참고,
임마뉴엘 레비나스, 『존재에서 존재자로』, 서동욱譯, 민음사(2003), p.158.
엠마뉴엘 레비나스, 『윤리와 무한』, 양명수譯, 다산글방(2000), p.114.
엠마뉴엘 레비나스, 『시간과 타자』, 강영안譯, 문예출판사(1996), p.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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