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사회,역사] 영화로 보는 서양의 역사-레포트 : 마르탱의 귀환의 역사적 의미
- 최초 등록일
- 2005.03.20
- 최종 저작일
- 2005.03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000원
소개글
심혈을 기울여 쓴글 입니다.
많은 참고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목차
1. 헌법적 측면에서 본 중세 봉건제 사회에서 입헌군주제 사회로의 전환
2. 영화 속의 종교개혁의 역사적 모습
3. 영화 속의 자본주의 사회로의 과도기적인 모습
4. 영화 속 결혼관의 역사적 모습
본문내용
1. 헌법적 측면에서 본 중세 봉건제 사회에서 입헌군주제 사회로의 전환
영화속 배경이 되는 16세기 이전의 프랑스는 절대 군주 중심의 봉건제 사회였다. 11세기 즈음에 유럽역사상 처음으로 지역적인 경제 질서가 만들어져 봉건영주는 농촌 공동체를 통하여 농민을 지배하고 공동체 질서의 감독과 운영을 담당하였다. 이처럼 16세기 이전의 프랑스는 농촌 공동체가 형성되어 농민들은 영주의 감독과 지배를 받으며 살았고 당시의 백성들은 구교의 영향을 받아 재물을 탐하는 것을 좋지 않은 모습을 생활상으로 하고 있는 절대왕정 중심의 봉건제 사회였다.
그러한 봉건제 사회에서 근대 시민국가로의 발전에 결정적 전환점을 가져다준 사건은 13세기 이후 수세기에 걸친 경제, 사회, 문화적 발전이 함께 어우러진 정치사적 과정이다. 13세기 이후 고대 희랍문명의 재발견을 통한 인간중심적 문명의 부흥은 인간이 더 이상 정치, 종교, 법, 경제영역에서 자율성을 박탈당한 수동적 객체가 아니라는 인식을 유표시키는 토대가 되었다. 특히 그러한 사건의 핵심원인이 되는 “ 르네상스 ” 의 의미는 인간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누구도 함부로 침범할 수 없는 기본적인 자유를 향유할 권리가 있음을 인정하는 것이었고, 이러한 사상적 기반으로 토지나 신분적 굴레로부터 해방시키는 정치 및 법사상들이 발전하였다. 이러한 인간중심의 사고방식의 그 근원은 이성을 가진 인간은 자유롭게 자신의 의지에 기하여 자신의 공동제가 나아갈 방향을 기획할 수 있고 그 기획의 도구가 될 실증적인 학문들을 발전시킬 수 있음은 “ 자연권사상 ” 으로 증명되었으며 이것이 계몽주의 사상의 시초가 되었으며 근대과학의 발달로 이어지게 되었다.
참고 자료
권영성-헌법학 원론
나탈리 제먼 데이비스의 (마르탱 게르의 귀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