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1996년도 대학원 세미나 때 직접 작성해서 발제했던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성례전이란 무엇인가?
3. 리마문서에 대하여(세례, 성만찬 일치의 노력)
4. 세례에 대하여
5. 리마문서의 세례 이해
6. 성만찬에 대하여
7. 리마문서의 성만찬 이해
1) 성만찬 제정
2) 성만찬의 의미
3) 성만찬의 집전
8. 새로운 선교의 공동체로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개신교는 그 출발부터 말씀 중심의 예배를 강조하였다. 비록 종교개혁자들의 성례전에 대한 생각들이 그렇게 부정적이지 않았다고 하더라도(종교개혁자들은 성례전에 대하여 결코 부정적인 생각을 하지 않았다) 시간이 흐르면서 성례전은 하나의 연중행사로 전락해 버렸다. 그리고 오늘날에 와서는 시간에 쫓기고, 극도로 개인주의적인 생활 때문에 성례전에 참가하여 기쁨을 누리기는 커녕 귀찮아하는 경향까지도 생겨나게 되었다.
선교 공동체를 위한 성례전의 갱신은 젊은 신학도들에게 의미있는 주제가 되어야 할 것이다. 성례전을 갱신한다는 것은 무감각해진 교회에 활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초대 교회의 역동적인 신앙의 모습을 되찾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 또한 나아가서 성례전을 갱신한다는 것은 한분이신 삼위일체 하나님을 고백하는 개신교와 가톨릭의 일치와 화해를 가능하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2. 성례전이란 무엇인가?
예전(Liturgy)이란 말은 원래 희랍어 “리투르기아”에서 온 말로 백성들의 일이란 뜻이었다. 세월이 흐름에 따라서 초대교회는 점차 이 단어를 공식적인 성직자가 집전하는 공적 예배에만 엄격하게 적용하게 되었다. 어원적으로 예전이란 말은 공동체의 유익을 뜻하게 된 것이다. 예전적 예배에는 사제와 회중이 교대로 자신의 역할을 가지고 상호 협동적인 참여 속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에 그 의식이 관습적이거나 친숙한 형태로 고정되는 경향이 생긴다. 이것이 성문화되거나 구전에 의해 전해지게 되어서 한 형식을 이룬다.
참고 자료
* 레이몬드 압바/허경삼, [기독교 예배의 원리와 실제](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74)
* 김동수, [예배학 개론](서울 : 대한기독교교육협회, 1967)
* 매시 H. 세퍼드/정철범, [예전학](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91)
* 토마스 C. 오덴/오성춘, [목회신학](서울 :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출판국)
* 안선희, “성만찬에 관한 신학적 이해 연구 - 리마문서의 성만찬 이해를 중심으로 -”, [기독교사상], 1991년 11월호.
* 정철범, “영성신학의 예전적 적용”, [기독교사상], 1986년 9월호.
* Gerard Fourez, SJ, “현대사회에서의 예전과 성례전(I), (II)”, [기독교사상], 1985년 5, 6월호.
* 박근원, “리마예식서의 새로운 평가”, [기독교사상], 1991년 11월호.
* 박종화, “리마문서의 신학적 의미”, [기독교사상], 1991년 11월호.
* 김정남, “로마 가톨릭의 전례”, [기독교사상], 1988년 3월호.
* 정용섭, “그리스도교 예배의 신학”, [기독교사상], 1978년 12월호.
* 정용섭, “한국 Protestant 교회 예배의 갱신”, [신학사상] 14집, 1976년 가을.
* 김동선, “성만찬 : 새로운 공동체를 향한 코이노니아”, [신학이해] 12집(호남신학대학교), 1994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