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후기 낭만주의와 민족주의 작곡가에 대한 분석
- 최초 등록일
- 2005.01.11
- 최종 저작일
- 200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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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민족주의 음악 개요
민족주의 음악의 형태
러시아의 민족주의 음악
러시아 5인조
글린카(Mikhail Glinka,1804~1857)
다르고미치스키(Alekander Serguievitch Dargomyzsky, 1813~1869)
보로딘(Alexander Borodin,1833~1887)
큐이(Cesar Cui, 1835~1918)
발라키레프(Mily Balakirev, 1837~1910)
무소르그스키(Modest Musorgsky, 1839~1881)
림스키코르샤코프(Nikolai Rimsky Korsakov, 1844~1908)
러시아의 비민족주의 작곡가
차이코프스키(Pyotr Ilyich Tchaikovsky, 1840~1893)
스크랴빈(Alexander Scriabin 1872~1915)
러시아 이외의 민족주의 음악
스메타나(Bedřich Smetana)
드보르자크(Antonin Dvȏrák)
그리그(Edvard Hagerep Grieg)
시벨리우스(Jean Sibelius)
엘가(Edward Elgar)
알베니스(Isacc Albéniz)
Ⅱ. 후기 낭만주의
개요
대표적 작가들
볼프 (Wolf, Hugo Philipp Jakob)
말러 (Mahler, Gustav)
리하르트 슈트라우스(Strauss, Richard George)
훔페르딩크 (Humperdinck, Engelbert)
레거 (Reger, Max)
Ⅲ.인상주의 음악(Impressionism 印象主義)
인상주의 음악의 발생
상징주의
인상주의 미술
대표적 작곡가들
드뷔시(Achille-Claude Debussy)
라벨(Maurice Ravel)
사티(Erik Satie)
본문내용
Ⅰ.민족주의 음악 개요
낭만후기(19세기 말) 동유럽과 북유럽
프랑스 혁명을 필두로 한 자유, 평등의 시대적 변화와 민족 해방을 위한 국민주의 운동 -> 민족주의 음악의 탄생
바로크 이래 독일과 오스트리아가 음악의 중심이었으나 민족주의 이후 주도권이 여러 나라, 여러 민족에게 분산 -> 민족적 특성이 반영
민속 선율, 춤의 리듬이 민족주의 음악의 배경이 됨
차이코프스키
-서구적인 세련된 센스와 기법
-무용반주였던 발레 음악을 하나의 작품으로 승화
-왈츠의 리듬을 즐겨 사용, 낭만적인 서정적 선율들을 효과적인 화성으로 관현화
-기본적으로 전통 서유럽 화성어법 사용
-후기에는 현대적 기법 사용
7화음의 사용 증가
반음계를 장식적으로 사용
6음 내린 3화음을 사용
-대표작 - <백조의 호수> <잠자는 숲속의 미녀> <호두까기 인형> <비창>
Ⅱ. 후기 낭만주의 개요
1890년대에서 1920년경까지 - 낭만파 음악과 현대음악 사이에 위치
신낭만주의
낭만주의 음악을 계승, 비더마이어 양식에 대한 반동
20세기 낭만파적 경향을 가진 음악작품을 뜻하기도 한다.
러시아와 유럽 주변 국가는 유럽의 영향에서 벗어난 민족주의 음악을 추구
프랑스에서는 드뷔시를 중심으로 음악적 인상주의를 발전시켜 20세기 음악에 영향
전기 낭만주의와 비교
작품의 개성이 더욱 뚜렷해지고 주관적인 경향
전기의 소규모 악곡이 후기에는 대규모의 악곡으로 변모
가극, 화성법, 관련악법이 급속도로 발전
자유로운 표현에 의한 참신한 악곡이 많이 탄생
새로운 표현수단, 기교적인 특징으로는 이전의 장․단조 조직의 확대
후기낭만주의라는 이름은 전기 낭만주의와의 차이를 구별하기위해 붙인 이름
참고 자료
없음